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책 시장 살린다" 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 발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018년 책의 해 지정 추진 등 출판 수요 창출 방안 마련

[아이뉴스24 문영수기자] 정부가 국내 출판업계를 살리기 위한 진흥책을 마련했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출판산업의 지속적인 성장 기반 마련 및 상생 유통체계 구축에 중점을 둔 '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을 16일 발표했다.

문체부는 최근 송인서적 부도 사태로 인해 출판 거래의 불투명성과 불합리한 거래 관행을 근절할 수 있는 유통 선진화 전략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출판계의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출판 유통 선진화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서 판매량 및 재고, 신간 정보 등 생산·유통 정보가 통합적으로 제공되는 출판정보시스템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고 보고, ▲서점 판매 시점 정보관리시스템(POS) ▲국제표준도서번호(ISBN) 서지정보시스템 ▲오닉스(ONIX) 기반 출판유통정보시스템 등으로 분산 추진되고 있는 생산·유통 시스템의 연계·통합을 추진하기로 했다. 상반기 중 '출판정보위원회'도 출범시킬 예정이다.

문체부는 또한 출판문화진흥재단의 기금재원 확충을 통해 출판활동을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기존 콘텐츠 펀드를 활용해 출판에도 투자가 이뤄지도록 추진할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북 펀드 등 별도의 출판산업 펀드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원해 출판 투자 환경을 개선한다.

더불어 개정 도서정가제를 합리적으로 보완하기 위한 '출판문화산업 진흥법' 등의 개정도 추진한다. 출판계약 실태조사 등을 통해 판면권 도입의 기초를 마련하기로 했다.

종이책을 전자책, 오디오북 등으로 변환해 소비하거나 출판 원작을 방송, 영화, 애니메이션 등 2차 콘텐츠로 가공해 성공하는 사례가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출판사와 콘텐츠 업체, 북테크업체 간 교류도 적극 지원한다.

아울러 문체부는 국가의 문화적 소양을 높이고 우수한 도서가 안정적으로 생산·판매될 수 있도록 2018년을 '책의 해'로 지정하기로 했다. 또한 2018년까지 공공도서관 1천100개관 건립을 목표로 공공도서관을 지속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책 시장 살린다" 출판문화산업 진흥 5개년 계획 발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