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재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여부 '촉각'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SK·롯데 등 대기업 수사 본격화 전망…"불안감 속 다양한 대비책 마련 중"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삼성그룹을 비롯해 '최순실 게이트' 관련 의혹을 받고 있는 대기업들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특검의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검은 오는 15일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으로, 전날 15시간이 넘도록 이 부회장에 대한 고강도의 조사를 벌였다.

삼성그룹의 순환출자 해소와 관련된 청와대의 개입 의혹을 비롯해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특혜 의혹, 최순실씨의 딸 정유라에 대한 우회 지원 등을 집중 추궁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그룹 한 관계자는 "특검의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가 내일 결정될 것으로 예상, 대비하고 있다"며, "수요 삼성 사장단 협의회도 일정이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현재 이 부회장은 뇌물공여 및 위증, 특별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 등의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해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차원에서 진행된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과정에서 삼성그룹이 국민연금의 찬성을 얻기 위해 최순실씨 일가에 거액의 자금을 지원, 박근혜 대통령의 도움을 받았다는 것.

삼성그룹이 앞서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204억원과 최 씨가 독일에 설립한 코레스포츠(현 비덱스포츠)와 맺은 213억원대의 컨설팅 계약 등은 모두 대가성이 있는 뇌물이라는 게 특검의 시각이다.

이에 삼성그룹은 그간 모든 지원금에 대한 대가성은 물론 부정청탁이 없었고, 지원 자체도 박 대통령의 강압으로 인해 결정된 것이라고 맞서왔다.

국정 최고 책임자인 박 대통령이 직접 요청한 일에 대해 이 부회장이 경영상 불이익 등을 감안해 자금을 지원할 수 밖에 없는 만큼 사실상 강요·공갈의 피해를 봤다는 것.

또 삼성그룹의 순환출자 및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장 특혜, 정유라 우회 지원 등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어떤 특혜나 지원이 없었다고 반박해왔다.

SK그룹, 롯데그룹 등 관련 의혹을 받고 있는 기업들은 긴장감 속에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앞서 특검이 삼성 관련자에 대한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가 결정된 이후, 다른 대기업에 대한 조사 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을 발표하는 등 대기업 수사 의지를 드러냈기 때문. 이재용 부회장의 구속 수감이라는 최악의 경우에도 대비하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특검이 보강수사를 통해 이재용 부회장을 재소환, 구속영장 재청구에 나선 만큼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삼성 다음에는 우리라는 불안감 속에 다양한 대비책을 마련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SK그룹은 최태원 회장의 사면을 놓고 박 대통령과 거래한 의혹을, 롯데그룹은 면세점 사업권을 얻기 위해 K스포츠 및 미르재단을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사진 이영훈기자 rok6658@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재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속여부 '촉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