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문재인, 4차산업혁명위·중소벤처기업부 신설 공약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4차 산업혁명 준비 총력…초고속 사물인터넷망 구축"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신설하고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개편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 꿈이룸학교에서 '4차 산업혁명, 새로운 성장의 활주로'를 주제로 진행된 '정책공간 국민성장 대한민국 바로세우기' 5차 포럼 기조연설에서 이 같은 구상을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이미 시작된 4차 산업혁명에 뒤처지지 않아야 미래의 먹거리 신성장동력을 만들 수 있다"며 "4차 산업혁명 준비에 국가의 모든 역량을 모아야 한다.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를 만들어 4차 산업혁명 준비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사물인터넷은 4차 산업혁명의 기본 인프라"라며 "국민의 정부가 초고속 인터넷망 보급으로 ICT 산업 발전을 이끌었듯 세계에서 제일 먼저 초고속 사물인터넷망을 구축하겠다. 스마트 하우스·도로·도시를 지어 우리 주변 모든 곳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이 적용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또 "자율주행차 선도 국가를 만들겠다"며 ▲인공지능 스마트 고속도로 건설 ▲전국 주요 도로·주차장에 급속 충전기 설치 ▲공공기관 전기차 구매 등을 약속했다.

문 전 대표는 선진국형 창업제도 육성 의지도 피력했다. 그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쉽게 창업할 수 있도록 창업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 정부가 중소기업과 혁신 창업기업의 구매자, 마케팅 대행사가 돼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사고 팔아주겠다"고 했다.

문 전 대표는 "누구나 과감하게 도전할 수 있도록 연대보증제 폐지 등 재도전의 발판을 만들겠다"며 "규제가 신산업 성장의 발목을 잡지 않도록 최소규제·자율규제 원칙을 적용하고 불공정한 시장질서를 바로잡는 좋은 규제는 지키겠다"고도 했다.

특히 문 전 대표는 "중소기업청을 중소벤처기업부로 확대 신설해 중소기업과 혁신 창업기업이 대한민국 경제의 주축이 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이 같은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 이공계 출신을 등용, 국정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기초연구에 투자하는 등 적극적인 과학기술 진흥 정책을 펴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초등학교 때부터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는 등 인재 양성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는 "미래를 가장 정확하게 예측하는 방법은 우리가 그 미래를 만드는 것"이라며 "자율과 공정, 혁신과 상생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 것이다. 21세기 세계는 촛불혁명과 4차 산업혁명에 모두 성공한 나라로 대한민국을 기억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재인, 4차산업혁명위·중소벤처기업부 신설 공약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