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2017 열린 관광지 공모' 25일부터 시작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오는 2월24일까지 관광지·관광사업장 대상으로 신청 접수

[아이뉴스24 박준영기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017 열린 관광지 공모'를 25일부터 시작한다.

'열린 관광지'는 장애인과 어르신, 영·유아 동반 가족 등 모든 관광객이 제약 없이 관광 활동을 할 수 있는 무장애(Barrier free) 관광지를 의미한다.

올해로 3년 차를 맞이한 '열린 관광지 조성 사업'은 "관광 취약계층인 장애인이 편하면 모두가 편하다"는 인식 전환에서 출발했다. 문체부는 '열린 관광지' 조성을 통해 모두가 누릴 수 있는 관광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이를 통해 국내 관광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열린 관광지'에 선정되면 ▲무장애 관광코스 개발 ▲화장실·편의시설·경사로 등 시설 개·보수 ▲장애 유형별 안내체계 정비 ▲종사자 교육 ▲무장애 맞춤형 컨설팅 ▲온·오프라인 홍보 지원 등이 이뤄진다.

2015년 말 기준 통계청 인구조사에 따르면 등록 장애인 인구는 250만명, 65세 이상 고령 인구는 662만명, 0~4세 영·유아가 230만명으로 무장애 관광지가 있어야 하는 인구는 최소 1천600만명(영·유아 가족은 최소 3인 가족 추정)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대한민국 인구의 30%를 웃돈다.

특히 우리나라는 2016년 말 기준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13.5%를 차지해 노인 인구 비중이 14%인 고령사회를 목전에 두고 있다. '열린 관광지'는 이러한 현실 속에서 관광 기반시설을 개선해 미래 관광 수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목적도 내포하고 있다.

오는 2월24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공모에는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나 민간사업자 등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관광지 또는 관광사업장 명칭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이미 장애물 없는 관광 환경이 잘 구축되어 있더라도 홍보나 컨설팅, 운영 관리 교육 등이 필요한 사업자라면 이번 공모에 신청할 수 있다.

열린 관광지 사업 설명회는 2월3일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열린 관광지에 관심 있는 지자체나 민간사업자는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황명선 문체부 관광정책실장은 "열린 관광지 조성은 단순히 기반시설을 개선하는 사업이 아니라 국민의 관광 향유권을 확대하는 출발점"이라며 "2018년에는 평창 동계패럴림픽이 개최되는 만큼 무장애 관광에 대한 인식이 사회 전반에 널리 퍼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박준영기자 sicro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7 열린 관광지 공모' 25일부터 시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