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하나투자·중부발전 '군산바이오 발전소 건설' 금융 약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총사업비 6천억원…국내 최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하나금융투자(대표 이진국)와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20일 군산바이오에너지와 대주단 간의 프로젝트금융 약정식을 개최했다고 23일 발표했다.

약정식 현장에는 운영출자자인 한국중부발전의 정창길 사장과 금융주선기관인 하나금융투자의 이진국 사장, 공동주선기관인 KEB하나은행의 정정희 부행장, 그리고 교보생명보험의 조혁종 대체투자사업본부장 등 10개의 금융기관 및 자문기관 임원 50여명이 참석했다.

하나금융투자는 "이번 금융약정은 국내 최대 규모의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을 위한 자금 조달로, 금융기관과 발전 공기업이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사업모델과 금융모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강조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군산 2국가산업단지에 총사업비 5천853억원을 투자해 200㎿ 규모의 바이오매스 전소발전소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2015년 4월 특수목적회사(SPC) 설립을 시작으로 발전사업허가를 취득했고, 작년 12월에 환경영향평가를 완료했다.

군산바이오에너지는 이번 금융약정을 통해 조달된 자금으로 올해 8월 착공을 위한 건설 인허가 절차를 진행 중이며, 2020년 7월 상업운전 개시를 목표로 하고있다.

또 친환경발전소 건설을 위해 최신의 환경오염방지설비를 적용할 예정이며, 발전소가 준공되면 연간 1,251G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약 26만 가구의 전력 사용 가능양이다. 동시에 연간 약 81만톤의 온실가스도 감축 가능하다.

이진국 하나금융투자 대표는 축사를 통해 "국내 최고의 발전사와 사업초기부터 파트너십을 통한 단계별 성공적인 전략수립으로 새로운 금융모델을 이뤄냈으며, 세계최고 수준의 바이오매스 발전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정창길 한국중부발전 대표도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친환경적인 바이오발전을 통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안전정인 발전수익 확보로 프로젝트파이낸싱 사업의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하나금융투자는 국내외 인프라금융분야에 특화된 증권사로, 특히 국내 바이오매스 및 고형연료,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다.

지난 2010년 SRF(고형연료)를 연료로 하는 익산제2산업단지집단에너지사업의 금융주선 및 투자를 시작으로, 2015년 석문산업단지집단에너지사업에 대한 금융주선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이번 군산바이오발전사업의 금융주선 성공과 더불어 현재 내포신도시집단에너지사업 및 광양바이오매스발전사업의 금융자문 및 주선을 진행 중이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하나투자·중부발전 '군산바이오 발전소 건설' 금융 약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