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컴백 싸이 "초심 찾기 어려워, 본심으로 노래했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휘발성 강해진 음원시장, 음반 많이 들어주길"

[조이뉴스24 이미영기자] 가수 싸이가 음악적 정체기를 지코와 비아이 등 젊은 뮤지션들과의 작업으로 극복했다고 털어놨다.

싸이는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 호텔에서 열린 8집 앨범 '4X2=8' 발매 기념 기자회견을 열고 컴백 소감을 알렸다.

싸이는 "세상에서 제가 하는 일 중 무대 서는게 가장 안 떨린다"라며 "8번째 정규 음반이다. 8번째 맞이하는 음반 발매일인데 너무 떨린다"고 컴백 소감을 전했다.

싸이는 '강남스타일' 이후 줄곧 언급해왔던 '초심'에 대해 이야기 했다. 싸이는 "정규 앨범 10곡을 정성스럽게 준비했고, 사실 예전부터 초심 타령을 많이 했다. 초심 못 찾겠더라. 제일 힘든 일이다. 그 때는 스물넷이었고 저는 40대다. 미혼이었고 기혼이었다. 찾아도 못 찾겠다"고 말했다.

이어 "힘 빼고 하라. 해외를 의식하지 말아라. 그건 잘 못하겠더라. 부담 갖지 말라고 하는데 그것도 진짜 못하겠더라"라며 "초심 대신 본심으로 노래를 만들고 춤을 만들고 비디오를 만들고 준비를 했다"고 말했다.

또 정규 8집 앨범에 기울인 노력을 설명하며 '전곡듣기'를 당부하기도 했다.

싸이는 " 굉장히 휘발성이 강해진 음원시장이다. 발표를 하고 두 세시간이면 승패가 가려지고, 수록곡은 회자가 안 된다. 만든 사람으로는 10곡이 10개의 손가락과 같아서 깨물면 아프고, 각자의 이유와 기능이 있다. 휘발성이 강한 시절에 미련하게 정규앨범을 들고 나오는 것이 맞는지, 효율적인지 모르겠다"라면서 "'16년 동안 음악하면서 좀 늘었네'라는 말을 듣기 위해 열심히 만든 앨범이다. 음반을 많이 들어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정규 8집 '4X2=8'은 더블 타이틀곡 '뉴페이스'와 I LUV IT' 등 모두 10곡으로 채워졌다. 싸이 특유의 익살스러움과 에너지가 담긴 곡들이다.

타이틀곡 '뉴페이스'는 우리가 새로운 인물을 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는 내용으로, 대선 바로 다음 날인 10일 발표되는 시점으로 볼 때 변화를 원하는 시대와 매우 절묘하게 맞아떨어지는 곡이다. 타이틀곡 'New Face'의 작사는 싸이가 맡았으며, 작곡은 싸이와 유건형이 맡았다. 또 다른 타이틀곡 'I LUV IT'은 싸이와 지코가 작사를 맡았으며, 작곡은 싸이, 지코, 유건형, Pop Tim이 함께 해 완성도를 높였다. 뮤직비디오에는 배우 이병헌이 출연했다.

싸이 8집 앨범의 피처링에는 YG 군단이 대거 지원사격에 나섰다. 지드래곤과 태양, 비아이, 바비, 배우 이성경 , 타블로가 힘을 보탰다. 공동 작사, 작곡에는 지코, JYP 박진영, 유건형, KUSH, 바비, 비아이, 타블로 등이 참여했다.

한편 싸이의 8집 앨범 '4X2=8'은 오늘(10일) 오후 6시 공개되며, 오는 14일 SBS '인기가요'에서 컴백 무대를 갖는다.

조이뉴스24 이미영기자 mycuzmy@joynews24.com 사진 이영훈기자 rok6658@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컴백 싸이 "초심 찾기 어려워, 본심으로 노래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