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文·劉, 북핵 책임론 놓고 '정면 충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MB·박근혜 정권은 안보 무능" "DJ·盧 돈으로 핵실험"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유승민 바른정당 대선 후보가 북핵 위기의 책임과 관련해 치열한 공방전을 벌였다.

포문은 문 후보가 열었다. 그는 25일 JTBC·중앙일보·한국정치학회 주최 2017 대선후보 TV토론에서 "이명박, 박근혜 정부는 참담하게 안보에 실패한 안보무능정권"이라며 "유승민 후보는 안보를 말할 자격이 없다"고 공격했다.

유 후보가 곧 반격에 나섰다. 그는 "국회 국방위원회에 8년 있으면서 이명박, 박근혜 정부가 잘 해왔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김대중, 노무현 정부 때 흘러들어간 돈으로 2006년 북한이 1차 핵실험을 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모든 것을 이명박, 박근혜 정부와 엮는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는 "노무현 정부 때 국방비가 연평균 8.8% 증가했는데 이명박 정부 때 그것이 5%로, 박근혜 정부 때는 4%로 떨어졌다"며 "원래 북한 핵미사일에 대한 방어체계는 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KAMD), 킬체인이었는데 그 방어체계를 10여년 간 연기한 게 누군가"라고 반박했다.

또 "사드 배치가 필요하다면 왜 우리가 자체적으로 방어체계를 갖추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느냐"고 꼬집었다.

유 후보는 "국방위원장을 할 때 누구보다 예산을 많이 투입하고 KAMD와 킬체인을 빨리 도입하려고 노력했다"고 맞섰다.

그러면서 문 후보에게 "사드는 왜 반대하느냐"며 "KAMD가 늦어졌다고 쳐도 그때 가서 성공할지 안할지도 모르기 때문에 사드부터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사드는 한미동맹의 상징인데, 사드를 반대하면서 한미동맹을 어떻게 굳건히 한다는 것이냐"고 몰아붙였다.

유 후보는 "사드도 반대하고, 중국하고 외교적으로 잘 하면서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겠다고 하면 북핵 문제를 무슨 수로 해결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문 후보는 이에 "그렇게 하면 다음 정부에서 북핵을 폐기할 수 있는 카드, 중국에 공조할 수 있는 카드는 어떻게 하느냐"며 "다음 정부로 (사드 배치 여부를) 넘겨야 북핵 문제도 중국과 해결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맞받았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劉, 북핵 책임론 놓고 '정면 충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