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대한민국 명장'에 VR·AR·AI·빅데이터 직종 추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광산보안, 시추, 포장, 물류관리, 피아노조율 5개 직종은 폐지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대한민국 명장' 제도가 산업 기술 변화에 맞춰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등 직종을 새롭게 추가했다. 반대로 쇠퇴 추세에 놓여 신청자가 급격히 떨어진 분야는 폐지한다.

고용노동부는 '대한민국명장 선정 및 운영체계 개편 추진' 계획을 발표하면서 신규직종 신설과 산업수요가 적은 직종 폐지로 기존 22개 분야 96개 직종에서 37개 분야 97개 직종으로 변경한다고 8일 발표했다.

우선, 직무범위가 유사하고 산업현장에서 단일직업으로 기능하지 않는 일부직종은 통합(아래 표 참조) 하기로 했다.

또 최근 10년간 신청자가 없고 산업수요가 적은 광산보안, 시추, 포장, 물류관리, 피아노조율 등 5개 직종은 폐지했다.

산업기술 변화에 따라 신기술 및 고숙련 인력 수요가 증가하고, 기능‧기술 융합 분야는 신설했다. 해당 직종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나노기술, 빅데이터, 디스플레이, 정보보안, 감성인식, 로보틱스, 영상, 자동차튜닝, 검수·검량 등 12개 분야이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명장 선정은 ▲직종별에서 분야별로 변경 ▲서류심사 평가항목 간소화 ▲현장심사 대상 확대로 현장중심의 대한민국 명장이 선정될 수 있도록 추진하기로 했다. 또 숙련기술인 상호간 단계적 경력경로 제시가 부족하다는 의견에 따라 우수숙련기술자 및 숙련기술전수자를 거쳐 대한민국명장으로 선정될 수 있도록 선정방식을 바꾸기로 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고혜원 박사는 "이번 개편안은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명장 직종 정비, 우수숙련기술인 상호간 경력경로를 제시하는 등 시의적절하게 대한민국명장제도를 재정비하는 것으로 숙련기술인들이 우대받는 능력중심사회로의 저변 확대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한민국 명장'에 VR·AR·AI·빅데이터 직종 추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