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파산 한진해운 소속 대형 선박 5척 경매 진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컨테이너선 한진 네덜란드호 11만8천712톤…법원경매 사상 최대 크기

[아이뉴스24 김두탁기자] 최근 파산이 선고된 한진해운 소속의 대형 컨테이너선 등 선박 5척이 법원 경매에 넘어가 향후 진행 과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21일 법원경매전문업체 지지옥션에 따르면 한진 네덜란드를 비롯해 한진 텐진, 한진 부다페스트, 한진 포트 케랑 등 4척의 대형 컨테이너선과 한진 파라딥 벌크선이 경매 신청돼 진행 절차를 밟고 있다.

해당 선박들은 모두 작년 10월 말에서 12월 초 경매 개시 결정이 내려졌다. 법정관리 이후 한진해운 소유의 선박은 압류 대상에서 제외되지만 해당 5척은 파나마 국적의 특수목적법인으로 구성되어 있어 압류가 진행됐다. 경매를 신청한 채권자는 선박연료보급회사인 월드 퓨얼 서비시즈 잉스 및 오션커넥트 마린 인코퍼레이션 등이며 채무자는 한진해운, 청구액은 5척 합계 39억원 가량이다.

경매 신청이후 아직 배당요구 절차조차 끝나지 않아 입찰일이나 감정가격 등 구체적인 정보 및 채권자 현황은 기간이 좀 더 지나야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현재까지는 일부 선박에 대해 한국수출입은행에서 근저당권을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이나 순위 및 금액 등은 알려지지 않았다.

이중 경매에 나온 한진 네덜란드 호의 경우 총 톤수가 11만8천712톤에 달해 역대 법원경매에 나온 선박 중 최고 중량이다. 이전 최고 중량 선박은 2013년 낙찰된 벌크선 콜로니호로 7만7천372톤이었다.

또한 한진 네덜란드 호는 2011년 건조된 비교적 최신 선박이며 10만톤 이상 대형선박이어서 경매가 정상적으로 진행될 경우 역대 최고 감정가도 경신할 것으로 보인다. 역대 낙찰된 선박 중 최고 감정가 물건은 2010년 낙찰된 여객선 케이씨브릿지 호로 280억원에 감정돼 13번의 유찰 끝에 27억원(9.7%)에 낙찰된 바 있다.

하지만 경매 진행은 다소 시일이 걸리거나 취소될 가능성도 높다. 우선 기업파산이 진행 중일 경우 통상적으로 경매진행이 정지되는 만큼 한진해운 파산 절차가 종료된 이후에나 경매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으며, 소유자 및 채권자 등 이해관계인의 주소가 해외에 있어 송달에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해운업 경기 하락 및 한진해운 파산으로 인한 일반 선박 매물 증가로 인해 경매가 진행되더라도 낙찰자를 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청구 채권이 예상 감정가의 5% 미만으로 추정돼 기일이 오래 걸릴 경우 경매 취하도 예상된다. ​

김두탁기자 kd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파산 한진해운 소속 대형 선박 5척 경매 진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