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경제 위기 탓? 김영란법 수정 여론 ↑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5개월 전 조사서 수정 반대 우세→찬성 우세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정치권에서 거론되고 있는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김영란법)을 다소 수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경제 위기 때문인지 이에 찬성하는 여론도 적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의뢰로 11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5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12일 공개한 '최근 정부가 김영란법 금품수수 금지 기준인 식사 접대 3만원, 선물 5만원, 경조사비 10만원을 식사 접대는 5만원이나 10만원으로, 선물은 1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는 것에 대해 물은 여론조사에서 찬성한다는 의견이 49.6%로 나왔다.

반대 의견은 40.3%로 오차 범위를 넘는 수준으로 찬성 의견이 높게 나타났다. 이는 5개월 전인 지난해 8월 3일 조사에서 상향조정 찬성 의견 30%, 반대 59.3%에서 상황이 역전된 것이다.

응답자 중 농림어업 계층에서 매우 찬성한다는 의견이 29.5%로 가장 높았고, 자영업자들이 매우 찬성 의견이 23.1%로 뒤를 이었다. 직격탄을 맞고 있는 화훼농가와 한우 농가 등이 찬성 의견을 보인 것이다.

이 조사는 스마트폰 앱과 유무선 자동응답 혼용방식으로 무선 9, 유선 1의 비율로 조사했고, 응답률은 13.1%,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4.3%포인트였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를 참고하면 된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제 위기 탓? 김영란법 수정 여론 ↑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