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구의역 사고 1주기, 정치권 비정규직 처우 개선 약속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민주당 "못다한 꿈 노력", 한국당 "노동시장 근본 대책 마련"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서울 지하철 2호선 구의역에서 스크린 도어를 홀로 정비하다가 열차에 치여 숨진 정비용역업체 직원 김모씨의 사망 사고인 이른바 '구의역 사건'의 1주기를 맞아 정치권이 한 목소리로 비정규직 하청 노동자의 노동현실 개선을 약속했다.

구의역 사건은 당시 19세였던 정비용역업체 직원 김모 씨가 열차에 치여 숨진 사건으로 비정규직 하청 노동자의 열악한 노동 현실을 드러내 많은 안타까움을 샀다.

더불어민주당은 김현 대변인의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들은 정의로운 나라, 안전한 대한민국을 갈구하며 20여차례 1천700여 만명의 촛불염원으로 정권교체를 이뤄냈다"며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 취임 후 첫 일정으로 인천공항 비정규직 직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국민들로부터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다시 한 번 고인의 명복을 빌며 고인의 못다 이룬 꿈이 이뤄질 수 있도록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의 목소리를 냈다.

자유한국당도 김명연 수석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냈다. 김 대변인은 "민주당은 '간접고용 및 비정규직 문제는 뿌리 뽑아야 할 것'이라고 했지만, 자당 소속 박원순 시장의 책임을 묻는 데에는 매우 소극적인 모습"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10조원에 이르는 일자리 추경으로 공공부문 일자리를 만들겠다고 했으나, 근본적인 일자리 대책이 될지도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오히려 설익은 정책으로 질 낮은 일자리를 양산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된다"며 "구의역 사고 1주기를 맞아, 노동시장에 대한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우리 정치권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이 지혜를 모아야할 때"라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김유정 대변인 논평을 통해 "안전장치하나 제대로 없는 환경에서 끼니를 걸러 가며 일했던 김 군의 가방 속 컵라면 하나에 많은 국민이 함께 아파했고 울었다"며 "국가와 기업의 무능과 무책임을 비정규직이라는 이름으로 정당화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초당적 협력과 협치가 가장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바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일"이라며 "국민의당은 근로자의 생명과 안전이 가장 우선시 되는 건강한 일터를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도 "구의역 사고는 서울메트로가 안전업무를 외주 용역에 맡김으로써 '죽음의 외주화라는 비난을 받았다"며 "김 군이 맡았던 외주 용역은 지금은 직영화를 통해 처우가 일부 개선되었지만 우리나라 노동현장에서의 비정규직 차별은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라고 지적했다.

오 대변인은 "바른정당은 앞으로 비정규직 총량제 도입, 상시·지속적 업무에 대한 기간제 채용 금지 등 비정규직 감소를 위해 당의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비정규직의 처우와 안전 확보를 위해서 원청 사업주에 사전 안전조치 의무화, 동시작업 금지를 법에 명시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사회적 합의를 통해 적극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의역 사고 1주기, 정치권 비정규직 처우 개선 약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