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홍익표 "국정원 선거개입, 이명박도 조사해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국정원은 대통령 지침 받는 기관, 이명박-원세훈 밀약 밝혀야"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2012년 19대 총선과 18대 대선을 앞두고 국정원 직원들의 선거 개입을 지시한 정황이 녹취록을 통해 드러난 것과 관련, 더불어민주당 내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홍익표 의원은 25일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이 어떤 정치공작을 했는지 낱낱이 밝혀졌다. 명백한 국정원법·선거법 위반"이라며 "충격적인 것은 국정원의 선거 개입이 다양한 형태로 이뤄졌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심리전단 활용 SNS 조작, 소위 댓글부대를 국정원이 직접 운영했고 원 전 원장은 이를 명백하게 인지하고 있다는 게 확인됐다"며 "더 충격적인 것은 언론에 대한 직접 개입이다. 이는 매우 충격적인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홍 의원은 "이명박·박근혜 정부 때 언론을 무력화하고 KBS와 MBC를 어떻게 망가뜨렸는지 우리가 안다. 이 뒤에는 국정원의 정치·언론 공작이 있었던 것"이라며 "(원 전 원장에 대해) 4년 실형, 자격정지로는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또 "국정원은 대통령의 지침을 받는 핵심 기관"이라며 "당시 이 전 대통령과 원 전 원장 간 어떤 밀약이 있었는지, 어떤 지시와 방침이 있었는지, 이 전 대통령은 알고 있었는지 검찰이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익표 "국정원 선거개입, 이명박도 조사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