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청문회 슈퍼위크' 여야 신경전 고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野 "송영무·김상곤·조대엽 낙마" vs 與 "대통령 인사권 무력화"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국회가 26일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를 시작으로 이번 주 국무위원 후보자 7명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실시한다.

28일에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와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29일에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30일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와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가 각각 청문회 무대에 오른다.

야당은 송영무·김상곤·조대엽 후보자를 '신(新) 부적격 3종 세트'로 규정, 반드시 낙마시키겠다고 으름장을 놨다. 여당은 '대통령 인사권 무력화'라고 응수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송영무·김상곤·조대엽 세 후보자는 도덕성이나 직무 적격성, 준법의식에서 장관에 적합하지 않다는 게 이미 드러났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지명 철회하거나 후보자가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현재 정책위의장은 "더불어민주당은 야당 시절 들이댔던 잣대로 지금 후보들을 비교해 보라"라며 "자질, 도덕성, 역량 모두에서 부적격 판단을 받은 세 후보자를 무조건 감싸기만 한다면 안정적 국정운영은 요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비대위원회의에서 "비리 투성이 적폐 후보를 내세워 인사청문회 통과를 밀어 붙이는 것은 협치를 포기하고 독선·독주하는 것"이라며 "안하무인 식 코드 인사를 계속 밀어 붙인다면 정말 중대한 고비가 올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당 의원전체회의에서 "송영무·김상곤·조대엽 후보자 모두 장관에 임명돼선 안 되는 사람들"이라며 "빨리 지명을 철회하고 새 사람을 찾는 게 빠른 조각의 길"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통령이 지명한 후보자들에 대해 국회가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는 것은 권한이고 절차"라며 "공직 후보자로 지명됐다는 이유로 야당의 무분별한 인신공격 대상이 되고 최소한 방어권도 보장해주지 않는다면 그 자체가 대통령 인사권 무력화 의도"라고 야당을 비판했다.

추 대표는 "한국당을 비롯한 야당이 청문회를 열기도 전에 몇몇 후보자 사퇴를 촉구하는 것은 청문회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을 뿐더러 국민 요구와도 배치된다"며 "흠결이 있다면 청문회에서 충분히 밝혀내면 되고 해명의 기회를 주는 게 정상적인 청문회 과정"이라고 말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도 "야당에서 특정 후보를 찍어놓고 묻지 마 낙마 움직임을 보여 우려스럽다"며 "자질과 능력을 검증하고 의혹에 대해서는 소명을 들어본 후 적격 여부를 판단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청문회 슈퍼위크' 여야 신경전 고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