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채이배 "文대통령 방미 경제사절, 재벌총수 제외해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최태원·허창수·정의선·조양호, 사회적 물의 빚어 부적절"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이 문재인 대통령의 방미 경제사절단에 대해 "재벌 총수 일가는 모두 제외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인 채 의원은 23일 논평을 내고 "경제사절단 명단에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재벌 총수 일가가 다수 포함됐다"며 이 같이 말했다.

채 의원은 "대한상의는 불법·탈법 행위로 사회적 물의를 빚고 있는 기업은 원칙적으로 참여를 제한한다고 밝혔다"며 "그렇다면 최태원 SK 회장, 허창수 GS 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 조양호 한진 회장 등은 문제가 없다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채 의원은 최 회장에 대해 "회사와 관련된 배임과 횡령 사건으로 2008년, 2014년 각각 유죄 확정 판결을 받았으나 2008년은 확정판결 후 2개월여만에 사면됐고 2015년 박근혜 전 대통령은 8.15 특별사면 대상자에 최 회장을 포함시켰다"고 지적했다.

또 "SK그룹은 110억원 가량을 미르·K스포츠재단에 출연한 바 있는데, 최 회장은 특별사면 후 박 전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면세점 사업자 선정 문제와 SK텔레콤-CJ헬로비전 인수합병 건에 대한 민원을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허 회장에 대해선 "국정농단 사건의 핵심 세력 중 하나인 전경련 회장으로 정경유착의 주요 창구였던 전경련을 해체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구에도 불구하고 또 다시 회장직을 수락하며 전경련의 재기를 모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 회장에 대해서도 "부실 계열사인 한진해운을 지원하기 위해 대한항공을 통해 2013년 이후 2천800억원의 자금 대여, 4천억원의 유상증자 참여, 회자채 발행을 돕기 위한 지급보증 등 부당 지원 의혹이 있다"고 질타했다.

채 의원은 "촛불 민심에 의해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는 정폐청산이다. 문 대통령이 첫 해외 순방에 과거 이명박·박근혜 대통령이 해왔던 방식 그대로 재벌 총수 일가와 동행하는 것 또한 청산되지 않은 과거의 모습"이라며 문 대통령과 정부의 성공을 위해 재벌과 거리를 두라"고 강조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채이배 "文대통령 방미 경제사절, 재벌총수 제외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