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박지원 "문정인 발언, 한미 정상회담 예고편 같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트럼프·문재인 대통령 의견 같다, 타결 예고한 것"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최근 북한이 핵과 미사일 실험을 중단하면 한미 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한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의 발언에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가 "한미 정상회담의 예고편 같다"며 한미가 이를 조율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박 전 대표는 21일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문 특보의 발언에 대해 "문정인 특보가 미국에 가서 한 발언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 그리고 미국의 페리 전 국방장관, 어제 한국에서 연설한 하스 미국 외교협회 회장과 같은 내용"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북한의 핵은 동결시키고 한미 군사 훈련을 축소 및 중단을 통해 핵을 폐기한다는 상당히 진전된 정책인데, 트럼프·문재인 대통령 등 양국 정상의 내용도 똑같고 미국 지도자들의 의견도 같다"며 "문정인 교수의 미국 발언은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타결을 예고한 것"이라고 예측했다.

박 전 대표는 "문 특보의 워싱턴 발언은 옳았고, 시기와 장소가 적절하지 못했다는 제가 틀렸다"며 "이건 계산된 한미정상회담의 예고편 같다"고 분석했다.

한미간 이견이 나오고 있는 사드와 관련해서는 "미국에서는 빨리 설치하길 원하고 우리나라에서는 환경영향평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어떤 경우에도 우리 국내법 적용을 받아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도 사드 배치를 찬성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드 배치 지연 보도에 격노한 것에 대해서는 "왜 전 정부에서 가져다놨는데 그런 이야기를 하느냐는 것으로 보이지만 사드 배치는 문재인 대통령이나 민주당은 대선 전에는 반대했다"며 "그러나 배치된다. 한미간 이견은 있지만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현재까지 흐름을 보면 트럼프 대통령도 강경한 제재를 이야기하면서도 대화 평화를 강조한다. 틸러슨 미 국무장관도 전쟁은 하지 않겠다, 체제 전복하지 않겠다고 한다"며 "한미 정상회담에서 대북, 핵 문제, 미사일 문제는 좋은 방향으로 합의될 것 같고, 사드 문제는 결국 배치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최근 야당의 국회 보이콧 등에 대해서는 "여소야대의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가 큰 그림을 그리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운영위원장이 가장 중요한데 그것을 한국당에 놓고 예결위원장을 선출하더라. 예결위원장 선출 전에 국회 상임위 문제를 다시 논의해서 반드시 운영위원장을 가져갔어야 했다"며 "문재인 정부가 큰 그림을 그려서 다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회 선진화법이 있는 국회에서 120석을 가진 대통령은 가장 취약한 정부"라며 "이런 것을 예상 못하는 청와대나 집권여당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지원 "문정인 발언, 한미 정상회담 예고편 같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