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민주당 대선 경선, 현장투표 유출 파문에 '들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당 선관위 진상조사 방침…安·李 "추미애 사과하라"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이 현장투표 결과 유출 파문으로 초반부터 진통을 겪고 있다.

당 선관위가 해당 자료를 '허위'로 규정하고 23일 유출 경로 등에 대한 진상조사에 착수했지만 각 후보 진영의 반발은 쉽사리 수그러들지 않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전날 전국 250개 시·군·구 투표소에서 현장투표를 실시했다. 투표 결과는 오는 27일 시작되는 권역별 순회경선 일정에 맞춰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오후 6시 투표 종료를 전후해 일부 지역 투표 결과가 SNS 등을 통해 확산됐다.

내용은 문재인 전 대표가 과반을 훌쩍 뛰어넘는 득표율을 기록했다는 것이었다. 경선 최대 승부처로 여겨지는 호남 지역 투표를 앞두고 표심에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사건이 벌어지자 경쟁자들은 크게 반발했다.

당장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은 크게 반발하며 당 선관위에 철저한 진상규명을, 추미애 대표에게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안 지사 측은 ▲자료 작성자와 유포자 색출 ▲오후 7시 8분 최초 언론보도에 대한 진상규명 ▲민주당 지역위원회 카톡방에서 자료를 배포한 인물 등에 대한 조사와 수사 의뢰를 당 선관위에 공식 요구했다. 아울러 경선 관리의 최종 책임자인 추미애 대표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안 지사 측 강훈식 대변인은 기자간담회에서 "비유하자면 대선 때 군인들이 부재자 투표를 하는데 그게 공개된 것이다. 그러면 대선이 거의 무산되는 것"이라며 "선관위가 조치를 취해야 한다.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 측 김병욱 대변인은 "현장투표 결과 유출에 대한 당 선관위의 안이한 대응은 무원칙하고 무책임하다"며 "추후 진상조사의 신뢰성 확보와 공정한 진행을 위해 선관위원장은 사퇴하고 추 대표는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안 지사와 이 시장 모두 경선 보이콧까지는 고려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강 대변인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끔찍한 시나리오는 안 그리는 게 현명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광주시의회 기자간담회에서 "경선을 보이콧할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문 전 대표 측은 "당 선관위의 결정을 존중한다"며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 대책 마련을 당부드린다"(권혁기 부대변인)고 밝혀 안 지사, 이 시장 측과 온도차를 보였다.

문 전 대표는 전북도의회 기자회견에서 "200만명이 넘는 국민선거인단이 참여해 경선이 축제의 장이 됐는데 그런 축제 분위기를 조금이라도 해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개표가 된다면 참관인들이 있기 때문에 그 결과가 조금씩은 유출되지 않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유출을 철저히 막을 작정이었으면 개표를 권역별 현장투표 때 함께 하거나 그때그때 개표 결과를 발표해 당당하게 경선 과정을 국민에 보여주고 흥미진진하게 만들어주는 게 필요하지 않았나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덧붙였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당 대선 경선, 현장투표 유출 파문에 '들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