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설설 끓는 '룰의 전쟁', 들썩이는 민주당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김부겸·박원순 야3당 공동경선 제안…다른 주자들은 '시큰둥'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김부겸 의원과 박원순 서울시장이 야3당 공동경선을 제안하고 나서면서 당내 경선 룰 갈등이 첨예해지고 있다.

김 의원과 박 시장은 17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각 당의 당리당략과 후보의 유불리를 뛰어넘어 촛불민심의 대의와 명령을 이행하기 위해 야3당은 연합해 개방형 공동경선을 치를 것을 제안한다'는 내용이 담긴 합의문에 서명했다.

이들은 "탄핵 의결을 이끌어낸 광장의 촛불은 이제 정치를 바꾸고 대한민국을 바꿀 것을 명령하고 있다"며 "우리는 정권교체에 더해 시대교체 요구에 답해야 한다. 기성정치의 틀을 뛰어넘어 국민과 함께 미래 정치를 설계하고 실현하는 길에 동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야3당의 공동 후보 선출로 확실하게 정권교체를 이루자는 취지에 동의하는 모든 후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구한다"며 "특히 2012년 대선에서 야권의 강력한 지지를 받았던 문재인·안철수 후보는 공동정부와 공동경선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그러나 다른 주자들의 반응은 냉랭하다. 이재명 성남시장의 경우 전날 박 시장으로부터 시민사회 대표자들과 '촛불 공동경선'을 논의하기 위한 조찬 간담회 참석 요청을 받았지만 거절했다.

이 시장 측은 "야권통합을 통한 공동정부 구성은 동의하나 공동경선에 대해서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당의 경선 룰 협의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 국민들에게 오해를 줄 수 있어 불참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문재인 전 대표도 초대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한다. 안희정 충남지사 측은 "어떤 제안도 받은 바 없다"고 했다. 이들은 공동경선 제안에 대한 언급을 삼가며 거리두기에 나선 모습이다.

◆당내 경선 룰 논의 난항 불가피

당 안팎에서는 김 의원과 박 시장의 공동경선 제안으로 경선 룰 갈등이 본격화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미 박 시장은 경선 룰을 논의 중인 대리인 회의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

당시 박 시장 측은 설 연휴 전 경선 룰을 확정하고 후보 등록을 마무리하겠다는 당 지도부의 방침을 두고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가이드라인"이라고 반발했었다. 당원 중심의 기존 경선 방식으로는 당내 기반이 탄탄한 문 전 대표가 유리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한 것이다.

박 시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도 "대세론에 안주하면 큰 코 다친다. 오만과 자만은 역풍을 불러온다"고 경고했고, 김 의원도 "지금 경선 규칙 마련하는 걸 서두를 게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의원과 박 시장이 공동경선 카드를 꺼낸 만큼 향후 당내 경선 룰 논의는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다. 실제 김 의원과 박 시장은 당 지도부에 공동경선 추진을 요구하면서 자신들의 입장이 관철되지 않을 경우 대리인 회의에 불참할 가능성도 내비쳤다.

박 시장은 "실무적인 경선 룰은 당이 앞장서기보다 각 후보들이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다음 협상에 들어가기 전 어떻게 우리 입장을 다시 강조할지 실무협의를 거쳐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설설 끓는 '룰의 전쟁', 들썩이는 민주당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