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또 나온 박근혜 정권 문서, 파문 일파만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삼성·문화계 블랙리스트·세월호 관련, 靑 적법하지 않은 지시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박근혜 정권 당시 만들어진 청와대 문서가 또 다시 나왔다. 지난 14일 나온 청와대 문건과는 작성 시기도 주체도 다르지만 삼성 및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내용, 세월호, 국정교과서 등 민감한 사안에 대한 청와대의 적법하지 않은 지시가 포함돼 파문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7일 기자 브리핑을 통해 "지난 14일 민정비서관실에서 지난 정부의 자료가 발견됐다는 보도를 보고 정무수석실에서 자체적으로 방치된 문서가 있는지 잠겨진 캐비닛 등을 점검하던 중 16시 30분 경 정무기획비서관실 입구의 행정요원 책상 하단의 잠겨진 캐비닛에서 다량의 문건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해당 문건은 2015년 3월 2일부터 2016년 11월 1일까지의 박근혜 정부 청와대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 회의 내용 요약본 254건과 그 외를 합쳐 1천361건에 달했다.

대통령 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 결과 등을 전 정부 정책조정수석실의 기획비서관이 정리한 결과 등이 망라된 공식 문건이다. 지난 14일 공개된 문건 중에 고 김영환 전 민정수석이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메모 등이 포함돼 있던 것과는 달리 이번 문건들은 모두 공식 문건 성격이다 .

청와대는 우선 254건의 문건에 대한 분류와 분석을 끝냈고 나머지 문건에 대한 분석을 진행 중이다.

박 대변인은 "문서 중에는 삼성 및 문화계 블랙리스트 관련 내용, 현안 관련 언론 활용 방안 등이 포함돼 있고, 세월호, 국정교과서 추진, 선거 등과 관련해 적법하지 않은 지시 사항이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약 3일의 검토 과정을 거쳐 이날 문서의 대략적인 내용을 공개했다. 청와대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내용은 여러 현안에 대한 청와대의 대책 논의 등이 망라된 것으로 그 방법이 보편 타당하지 않아 적법하지 않다 내지 위법한 지시라는 판단을 할 수 있는 내용이 다수여서 향후 공개 여부에 따라 커다란 파장이 예상된다.

청와대는 지난 7월 14일 민정비서관 관련 문건 조치 절차와 같이 특검에 관련 사본을 제출할 예정이며 원본은 대통령 기록관에 이관조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향후 추가로 발견되는 내용이 있다면 그때그때 보고를 하고 발표를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청와대는 할 수 있는 최선의 조치를 다하는 것이고 최소한의 조치를 하는 것"이라며 "여러가지 해석이 있을 수 있지만, 청와대가 문건을 발견한 후 말씀을 하지 않고 바로 특검에 이관해도 말이 있을 것이다. 있는 그대로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또 나온 박근혜 정권 문서, 파문 일파만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