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文 대통령-아베 총리 정상회담, 정상 셔틀 외교 부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일본군 위안부 합의는 여전히 이견, "이행해야" vs "현실 인정해야"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대신이 첫 한일 정상회담을 열고 한일 위안부 문제 등 양국의 현안과 양국 관계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현지 시간 7일 9시 37분부터 약 36분간 정상회담을 갖고 상호 관심사에 대한 심도 깊은 의견을 교환했다.

양국 정상은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서는 긴밀한 소통이 중요하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 하고 양국 정상 간 셔틀 외교를 부활하기로 했다. 아베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의 조기 방일을 희망하였으며, 문 대통령도 아베 총리의 평창 동계올림픽 계기 한국 방문을 초청했다.

양 정상은 한·일·중 3국 정상회의의 조기 개최를 위해서도 협력하기로 했고, 양국 간 교역 투자의 재활성화, 청소년 교류, 관광 교류 확대 등 실질 협력 관계를 증진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그러나 현안인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서는 여전히 이견이 계속됐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의 이행 필요성을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를 더 가깝지 못하게 가로막는 무엇이 있다며 우리 국민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인정하면서 양국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야 한다"며 "이 문제가 한·일 양국의 다른 관계 발전에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한일 정상은 전날 한미일 정상 만찬에 이어 북한 핵과 미사일 능력의 고도화가 한·일 양국에 급박하고 엄중한 위협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북한 핵의 완전한 폐기를 평화적인 방법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한·일, 한·미·일 간 긴밀한 공조를 계속 유지 강화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통일의 여건 조성을 위한 우리의 주도적 역할과 남북대화 복원 필요성에 대해 언급하였으며 이에 대해 아베 총리도 이해를 표명하기도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아베 총리 정상회담, 정상 셔틀 외교 부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