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육중한 바리케이트에 막혔던 청와대 앞길, 열렸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어디 가십니까' 묻던 경찰, '안녕하십니까'로 바뀌어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육중한 바리케이트에 가로막혔던 청와대 앞길이 다시 열렸다. 검문소에서 지나는 시민을 향해 "어디 가십니까"라고 묻던 경찰은 교통 안내 초소에서 "안녕하십니까"라고 인사를 건넸다.

북한의 무장간첩들이 청와대 진격을 시도했던 1968년 1.21 사태 이후 폐쇄됐던 청와대 앞길이 26일 오전 5시 30분부터 50년 만에 다시 열렸다. 문민정부가 시작된 1993년 2월에 완전 폐쇄됐던 청와대 앞길은 일부 열렸지만 전면 개방까지는 이뤄지지 않았다.

저녁 8시 이후부터 다음날 아침 5시 30분, 동절기에는 오전 6시까지 폐쇄돼 경복궁 둘레길 통행이 제한됐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후 청와대는 청와대 앞길 개방을 선언했고, 26일 아침부터 이를 시행했다. 청와대 기자실인 춘추관과 청와대 정문 앞 분수대 광장까지 길이 대상지이며 청와대 앞길의 개방으로 시민들은 경복궁 둘레길을 제한없이 즐길 수 있게 됐다.

광화문 시대를 선언한 문재인 정부의 열린 청와대 정책의 일환이다. 이와 함께 일부 지점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 시민들은 자유롭게 청와대 방향으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됐다. 지금은 국가보안 시설로 지정된 청와대 방향으로의 사진 촬영은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할 수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부인인 김정숙 여사와 유홍준 광화문대통령 총괄위원장, 주영훈 대통령 경호실장 등이 청와대 앞길 개방을 기념하기 위해 '청와대 앞길 50년 만의 한밤 산책'이라는 행사를 열 예정이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육중한 바리케이트에 막혔던 청와대 앞길, 열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