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文 대통령 "경총, 양극화의 당사자…성찰과 반성이 우선"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경총의 일자리 정책 비판에 반박 "지금은 경영계까지 나설 때"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 경영자총연합회의 문재인 정부 일자리 정책 비판에 대해 직접 반박했다.

문 대통령은 26일 "경총도 비정규직으로 인한 사회적 양극화를 만든 주요 당사자 중 한 축으로 책임감을 갖고 진지한 성찰과 반성이 먼저 있어야 한다"고 분명한 입장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은 "지금은 정부와 노동계는 물론이고 경영계까지 지혜와 힘을 모아 비정규직 문제와 청년 실업 문제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도 말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6일 이같이 전하며 "정부는 일자리 창출에 최우선 목표를 정하고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경총이 비정규직 일자리 정책에 대한 다른 의견에 주목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박 대변인은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적 목소리를 수렴하고 토론하는 것은 필요한 과정이고 얼마든지 환영한다"며 "다만 어제 경총 측의 발언은 정부가 민간기업에게 일방적으로 일자리 정책 강압하려한다는 오해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이런 경총의 주장은 사실과 맞지 않을뿐더러 정부 정책을 심각하게 오독하고 있는 것"이라며 "민간 기업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현실적으로도 사회적 합의와 국회 입법이 선행돼야 해결될 수 있는 문제로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정부 정책의 우선 순위는 공공 부문에 있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정부는 공공부문부터 적극적으로 모범을 보여서 안전관리 청소, 경비 등 필수업무를 직접 고용으로 전환한다는 확고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공공부문 일자리를 마중물로 해 이후 합리적 절차를 통해 민간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비정규직의 열악한 처우는 국민 갈등의 주 원인 중 하나로 청년 일자리가 없고 장년은 일자리 불안에 시달리고 노년은 안정적 일자리 없어 빈곤에 빠지고 있다"며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일은 민생을 살리는 일이며 결국 기업에도 좋은 일"이라고 강조했다.

김영배 경총 상임부회장은 전날 경총포럼에서 "민간기업에서도 정규직 전환 요구가 봇물처럼 터져나오면서 기업들이 매우 힘든 지경에 이르렀다"며 "현재의 논란은 본질적으로 대·중소기업 간 문제로 봐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경총, 양극화의 당사자…성찰과 반성이 우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