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文 대통령, 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 설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정부 경제 정책은 일자리로 완성, 정부 일자리 실패 보완해야"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청와대가 24일 오전 10시 여민관 대통령 집무실에 '대한민국 일자리 상황판'을 설치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당선되면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고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을 만들어 매일 점검하겠다'고 공약한 것과 관련된 것이다.

일자리 상황판은 일자리의 양과 질을 대표하는 일자리 지표 14개, 노동시장과 밀접한 경제지표 4개 등 총 18개 지표로 구성됐다.

일자리 상황 관련해서는 ▲고용률 ▲취업자수 ▲실업률 ▲청년실업이고, 일자리 창출은 ▲취업유발계수 ▲취업자 증감 ▲창업(신설법인수) ▲고용보험 신규취득이었다. 일자리 질은 ▲임금격차 ▲임금상승률 ▲저임금근로자 ▲비정규직 ▲사회보험 가입률 ▲근로시간 관련이고 경제 지표는 ▲경제성장률 ▲소비자물가 ▲설비투자 증가율 ▲소매판매 증가율이었다.

일자리 상황판의 메일 화면에는 이같은 18개 지표별로 현재 상황과 장기적 추이, 국제 비교 등을 했으며 각 지표의 분야별·지역별·연령별·성별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메일 화면 하단에는 대통령이 문재인 정부의 4대 일자리 정책의 성과(민간·공공일자리, 공공부문 정규직 전환, 청년고용, 창업)를 점검할 수 있도록 했고, 보조 화면은 18개 지표의 최근 2년간의 동향을 보여주는 것으로 5초 간격으로 바뀌도록 했다.

청와대는 일자리 상황판에 대해 우선 일자리 관련, 18개 지표들을 직접 입력해 보여주고 있지만 향후 고용 관련 전산망과 연계해 각종 지표들이 실시간 자동 업데이트가 되도록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일자리 상황판을 시연한 후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은 일자리로 시작해서 일자리로 완성된다"며 "오늘 상황판 설치를 계기로 앞으로 좋은 일자리 정책이 더욱 신속하게 마련될 수 있는 계기가 조성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청년 실업이 금년 4월 11.2%로 99년 외환위기 때와 비슷할 정도로 심각하다"며 "그때와는 달리 지금의 청년실업은 구조적인 이유라서 청년들의 고통이 오래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므로 정부가 시장의 일자리 실패를 보완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위원회는 일자리 정책이 최고의 성장전략이며, 양극화 해소 정책이며, 복지정책이란 점을 명심해야 한다"며 "각 부처와 지자체 그리고 민간 부문과 협력하여 좋은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대통령께서 일자리 상황을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하실 수 있도록 일자리의 양과 질에 관한 새로운 지표들을 계속 발굴하고 상황판의 시스템을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앞으로 일자리 상황판이 정착되면 국민들이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대통령 집무실의 상황판을 함께 볼 수 있도록 개방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 대통령 집무실에 '일자리 상황판' 설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