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통일부 "北 도발 강력 대응, 민간 교류는 유연 검토"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국제 사회 대북제재 틀 훼손 않는 범위 내에서 검토"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통일부가 북한의 계속되는 미사일 발사에 대한 유엔 안보리의 추가 대북 결의안이 논의되는 상황에서도 남북 민간교류는 유연하게 검토하겠다고 했다.

이덕행 통일부 대변인은 24일 정례 브리핑에서 "유엔에서 하는 대북제재결의안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 문제를 풀기 위한 우리 노력의 일환"이라며 "정부는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강력히 대응해 나간다는 기본 원칙을 확고하게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대변인은 "다만, 남북관계가 계속 단절되는 것은 한반도 상황과 관련해서 바람직하지 않은 측면이 있다"며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의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민간교류 등은 유연하게 검토해 나간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보가 언론 인터뷰에서 "북한이 핵동결 등의 자세로 나온다면 한미 군사 훈련을 중단할 수 있다"고 한 것에 대해서는 원칙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 대변인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에 대해 정부는 제재와 대화를 포함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강력히 대응하고 그 문제를 풀겠다는 입장이고, 그 기초에는 한미동맹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미 군사훈련 축소, 군사훈련 관련 문제는 유관부서의 역할"이라며 "통일부에서 지금 구체적인 답을 드리는 것은 적당치 않다"고 설명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통일부 "北 도발 강력 대응, 민간 교류는 유연 검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