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文 아들 때문에 해고" 고용정보원 전 직원 주장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해고 직원 통한 특혜 공론화 막으려 '비밀 계약' 통해 재계약"

[아이뉴스24 도민선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아들 준용 씨 특혜 채용으로 한국고용정보원 계약직 직원들이 해고됐다는 내부 직원의 폭로가 나왔다.

특히 고용정보원은 준용 씨 특혜 채용 문제가 공론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해고된 직원 가운데 일부를 '비밀 계약'을 통해 재입사시켰다고 이 직원은 주장했다.

2006년 당시 홍보팀에서 1년9개월간 전문계약직으로 일했다는 강재우 씨는 이용주 국민의당 공명선거추진단장과 함께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이 밝혔다.

강 씨는 준용 씨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준용 씨가 2007년 1월 3일 입사했는데 그 이전부터 '문재인의 아들이 낙하산으로 내려온다'는 소문이 파다했다"며 "준용 씨를 비롯한 특혜 채용 당사자들이 정규직이 되면서 당시 계약 해지된 직원이 14명"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과 강 씨에 따르면 당시 고용정보원은 수년 간 형식적·반복적으로 재계약하던 관행을 깨고 강 씨 등을 해고했으며, 황기돈 기획조정실장은 "복직은 절대 안 되며 보상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한다.

해고된 직원들은 즉각 모임을 구성하고 복직 활동을 벌였다. 이 과정에서 당시 단병호 민주노동당 의원 측과 협의해 언론에 부당성을 호소하는 운동을 벌였으며, 준용 씨 특혜 채용 공론화도 시도했다고 강 씨는 전했다.

그러자 고용정보원은 기존의 '복직 불가' 방침을 깨고 재취업자와 재계약 의사가 없는 자를 제외한 8명에 대해 소급 재계약 조치를 취했고, '재계약 문건 유출 시 합의를 무효화한다'는 내용의 각서까지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강 씨는 당시 작성된 각서 사본도 공개했다.

강 씨는 "계약 해지를 당했을 때 허탈하고 억울했다"며 "최근 언론을 통해 문 씨의 이야기를 들으며 국민들께 명확한 사실을 알리고 싶었다"고 토로했다.

아울러 강 씨는 "나중에 알아보니 문 씨가 출근 첫날부터 상급기관인 노동부 종합직업체험관설립추진기획단에 파견돼 일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상급기관 파견은 사내 업무에 통달하고 능숙한 사람을 보내는 게 통례인데 수습직원으로 첫 출근한 사람을 상급기관에 파견한 고용정보원의 이례적 인사는 특혜 채용에 이어 특혜 보직까지 한 것"이라며 "문 후보는 더 이상 국민을 속이지 말고 즉각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아들 때문에 해고" 고용정보원 전 직원 주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