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달라지는 대선, 20년 만에 다자구도 경쟁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헌정사상 최초로 탄핵 후 조기대선, 여도 야도 분열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구정 설 연휴가 지나면 본격적으로 대선 구도가 시작되는 가운데 이번에 시행되는 대선은 예년의 대선 구도와는 전혀 다른 구도가 펼쳐질 예정이다.

박한철 헌법재판소장이 "헌재 구성에 큰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늦어도 3월 13일 전까지 최종 결정이 선고돼야 한다"고 말해 탄핵소추 심리의 속도가 빨라질 예정인 가운데 탄핵소추가 인용되면 이번 대선은 헌정사상 최초로 대통령 탄핵에 의해 실시되는 대선이 된다.

대선 구도 역시 과거와는 크게 다르다. 1987년 대선이 이른바 1노3김(노태우·김영삼·김대중·김종필)로 다자구도였던 이후 대선은 주로 양자구도로 치러졌다. 그러나 2017년에 치러질 대선은 20대 총선에서 다자구도를 형성한 여론에 따라 약 20년 만에 다자구도로 치러질 가능성이 크다.

현재 정치권은 더불어민주당이 원내 1당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새누리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의 다당제 구도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오는 대선에서도 다자구도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

더불어민주당이 문재인 전 대표를 위시해 이재명 성남시장, 안희정 충남도지사, 김부겸 의원 등의 경선을 치를 예정인 가운데 호남을 기반으로 한 국민의당도 안철수 전 대표와 천정배 전 대표,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이 연합 경선을 치를 가능성이 적지 않다.

보수정당 역시 갈라질 전망이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귀국 후 제3지대를 기반으로 한 독자세력화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바른정당과 새누리당 의원들과 만남을 계속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반 전 총장은 새누리당에 들어가지는 않을 가능성이 크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은 최근 지지율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모습이다. 이 때문에 보수정당도 대선에서 갈라질 가능성이 크다.

물론 아직 개헌을 고리로 하는 보수-중도 연대도 완전히 가능성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여야가 보두 분된 5자 구도부터 양자구도까지 가능한 상황이다.

◆지역 맹주 사라진 정치권, 지역 연합도 사라져

과거에 영향을 미쳤던 지역 구도 중심의 연대도 이번 대선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과거 DJP연대 등이 가능했던 것은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맹주가 있었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에서 승리한 기본도 대구·경북을 바탕으로 하는 영남의 지역맹주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번 대선에서는 지역맹주라고 부를 만한 인물이 사라졌다. 충청 대망론의 주인공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도 최근 여론조사를 보면 충청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반기문 전 총장이 국민의당에 제안한 뉴DJP 연대도 사실상 힘을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이번 대선의 시대정신이 정권교체가 될 가능성이 큰 상황에서 지역 맹주가 되지 못한 반 전 총장의 제안이 큰 영향을 발휘하지 못한 것이다.

반면, 야권에서 대선 때마다 꾸준히 제기되던 정권심판론과 사회변화 요구는 이번에는 대선의 시대정신이 될 수 있다. 최순실 게이트와 대통령 탄핵 정국에서 분노한 민심이 사회 변화 요구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국민적 요구는 대선 구도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이와 함께 대선주자들의 공약 등으로 반영되면서 지난해 촛불정권에서 나타난 여러 변화 요구들이 차기 정권에서는 정책으로 실현될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달라지는 대선, 20년 만에 다자구도 경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