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문영수]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화 이끌 첫 단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문영수기자] 다음 달부터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화방안이 시행된다. 희귀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1% 미만으로 낮고 구성품이 공개되지 않아 사행성과 과소비를 조장한다는 지적을 받았던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게임업계 차원의 자정 활동이 시행되는 것이다.

다만 실효성을 거둘지는 미지수다. 앞서 게임업계는 지난 2015년부터 확률형 아이템 구성품의 습득률을 공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를 시행했었다. 그러나 실질적인 정보 전달에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을 받았다. 급기야 정치권이 확률형 아이템 규제 법안을 잇달아 발의하기도 했다.

이런 논란을 의식한 듯 게임사들은 업계 안팎의 인사들로 구성된 정책협의체를 구성해 자율규제를 개선했다. 또한 지난달 31일 한국게임산업협회는 게임이용자보호센터, 자율규제평가위원회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업계가 스스로 만든 자율규제 원칙이 제대로 지켜지는지 외부에서 감시하고 보완하겠다는 취지다.

기나긴 규제 국면에서 벗어나 이제는 자율규제를 부르짖고 있는 게임업계에게 있어 이번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는 시험대가 아닐 수 없다. 한국 게임에 꼬리표처럼 따라붙는 확률 논란을 종식할 수 있는 기회지만 이번에도 시장과 이용자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눈 가리고 아웅'으로 그친다면 그 여파는 결국 오롯이 게임업계가 떠안을 수밖에 없다.

무엇이든 첫 단추를 잘 꿰는 것이 중요한 법이다. 최근 게임업계가 적극적으로 추진했던 온라인 게임 월 결제한도 폐지가 정부와 정치권의 지지를 얻지 못하고 난항에 부딪힌 배경은 확률형 아이템 논란과도 무관하지 않았다. 무분별하게 범람하고 있는 확률형 아이템 문제가 일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결제한도만 해소할 경우 과소비·사행성 논란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는 우려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이는 돌려 말하면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의 온전한 안착은 결국 온라인 게임 월 결제한도 해소와 추가적인 자율규제화를 이끌기 위한 첫 단추인 셈이다. 이번 자율규제가 한국 게임을 불신하는 이용자들의 시선이 달라지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 게임업계의 자정 능력에 기대를 걸어본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영수]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화 이끌 첫 단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