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의료기관 인증제' 효과 확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017년 의료기관 인증제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결과 발표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의료기관평가인증원(원장 석승한, 이하 인증원)이 의료기관 인증제에 대한 인식 및 인증 의료기관 이용 영향력 등을 파악해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실시한 '2017년 의료기관 인증제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2015년에 이어 두 번째 실시된 이번 조사에서 인증 의료기관 이용자의 25.5%, 일반 의료기관 이용자의 19.5%가 의료기관 인증제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인지율은 다소 낮은 편이었으나, 의료기관 인증제에 대해 국가에서 병원을 인증하는 제도, 병원을 평가하는 제도, 병원의 신뢰성을 높이는 제도, 의료기관 서비스 향상제도 등의 답변이 각 65.6%(인증 의료기관 이용자), 51.2%(일반 의료기관 이용자)로 비교적 정확하게 인증제를 알고 있었다. 반면 모름이나 무응답의 비율(18.7%)은 지난번 조사(26.6%)보다 감소했다.

방문 의료기관이 인증 받은 사실을 알고 있었던 응답자 중 73.9%가 향후 병원 선택 시 인증 여부를 '고려할 것'이라고 답했고, 인증을 받기 전과 후를 모두 경험한 응답자 중 67.8%가 인증 이후 '해당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가 좋아졌다'고 답해 인증제가 의료기관에 성공적으로 안착했음을 보였다.

향후 의료기관 선택 시 인증여부를 고려하는 이유로 '신뢰가 가서'(36.2%)가 가장 많았고, '정부가 인증해서'(17.9%), '검증된 기관이어서'(17.4%), '안전할 것 같아서'(11.0%) 순이었다. 인증 여부를 고려하지 않겠다는 이유로는 '신뢰가 안 가서'(22.3%)가 가장 많았다.

인증원은 국제적 수준의 인증기준 적용과 전문적인 조사위원에 의한 공정한 조사과정을 통해 인증제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하고, 국민들이 인증제를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와 효과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석승한 인증원장은 "앞으로도 국민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국민들이 병원을 찾을 때 인증 의료기관을 우선 선택할 수 있도록 성공적인 제도 수행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의료기관평가인증원이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 2월부터 3월까지 최근 1년 이내 의료기관 이용자 1천42명과 인증 의료기관 이용자 516명을 대상으로 각각 전화 및 면접조사 방식으로 실시됐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의료기관평가인증원, '의료기관 인증제' 효과 확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