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책]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2017.04.22 06:00
석학·전문가 57인이 내다본 미래 교육…10대 혁신 과제 제시
[아이뉴스24 문영수기자] 창의와 도전 정신, 인성이 중요해지는 제4차 산업혁명이 현실화되면서 기존의 교육으로는 더 이상 학생들의 미래도, 대한민국의 미래도 어렵다는 인식이 생겨나고 있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초연결·초지능 사회의 패러다임에 맞는 교육의 혁명적인 변화가 절실히 요청되고 있는 실정이다.

신간 '제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할 미래 인재를 양성해 지속 가능한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끄는 미래 교육 혁신 보고서를 엮은 책이다. 국내 석학·전문가 57인이 1년간 공동 연구 집필한 이 책은 대한민국 미래교육이 나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현재의 교육 패러다임과 시스템을 대전환하기 위한 대한민국 교육의 10대 혁신 과제를 담고 있다.



집필진들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교육 환경과 위기의 대한민국 교육 현황을 진단하고 대한민국 미래교육의 패러다임과 시스템을 전환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연구해 제시한다. 이를 토대로 10년 후 미리 가 본 대한민국 미래교육의 시나리오를 만들었으며, 끝으로 국내 교육 원로 및 분야별 석학 8인의 간담회를 통해 대한민국 미래교육 혁신을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한 정책을 제안한다.

모두 10부로 구성된 이 책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가치인 학습자의 다양성, 창의성, 유연성을 실현하기 위한 4대 교육 혁명 방안으로 미래교육 시스템 혁명, 미래 학교 혁명, 미래교육 내용 혁명, 미래교육 거버넌스 혁명을 제시한다.

이를 위한 미래교육 10대 혁신 과제로는 입시제도 혁신, 교육내용 혁신, 교육방법의 혁신, 교육 평가의 혁신, 대학 교육의 혁신, 학제 운영의 혁신, 교육과정 운영 혁신, 진로·진학 혁신, 대학 운영 혁신, 교육 거버넌스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국제미래학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지음/광문각, 2만5천원)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관련기사

FASHION LOOK

문화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