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글로벌 철강수요 2030년까지 연 1%대 저성장 전망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BCG, 고부가제품 확대 방안 등 국내 철강업계 경쟁력 강화 방안 제시

[김두탁기자] 글로벌 철강수요와 관련해 향후 중국이 생산능력을 축소한다고 해도 2020년에 7~12억톤의 조강생산능력 과잉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됐다.

한국철강협회는 28일 철강 경쟁력진단 컨설팅과 관련해 주요 회원사와 민간으로 구성된 자문위원들을 대상으로 열린 최종보고회를 통해 이 같은 전망을 소개하고 연구용역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글로벌 철강공급과잉과 수요 위축에 따른 국내 철강산업의 어려움이 가중됨에 따라 글로벌 관점에서 국내 철강산업의 경쟁력을 진단하고 지속성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5월 보스톤컨설팅그룹(이하 BCG)에 의뢰해 컨설팅을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발표된 최종보고서에는 글로벌 철강시장에 대한 수요전망을 바탕으로 철강제품별 경쟁력을 진단하면서 운영 효율성 극대화 및 고부가제품 확대 방안 등이 제시됐다.

컨설팅을 맡은 BCG는 "글로벌 철강수요는 향후 2030년까지 연 1%대의 저성장이 예상되고, 중국이 생산능력을 축소한다고 해도 2020년에 7~12억톤의 조강생산능력 과잉현상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수요산업의 부진과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글로벌 철강산업의 지속가능성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 속에서 국내 철강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크게 4개의 제품군으로 분류해 대처 방안을 제시했다.

▲냉연강판 등 판재류는 원가 및 품질경쟁력이 세계 최고수준이나, 향후 미래소재 개발 및 수출기반 확대를 통한 경쟁력 제고가 필요하고, ▲후판은 선박 수주 급감에 따른 수요 감소로 생산 조정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봉형강은 건설 특수로 수익성이 개선됐으나 펀더멘털은 취약하므로 스케일 기반의 수익성 개선과 철강재 안전 규격 강화 등이 필요하고, ▲강관은 다수의 사업자 난립으로 인한 경쟁심화로 기업활력법 등을 통한 기업간의 자발적 재편이 필요하다고 각각 제시했다.

또한,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밸류 체인(Value Chain)의 디지털화를 통한 운영효율성을 강화하고 신강종, 신소재 개발을 확대해 고부가가치 제품으로의 사업재편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고서를 통해 강조했다.

김두탁기자 kd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글로벌 철강수요 2030년까지 연 1%대 저성장 전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