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부 "해외 수주활동 적극 지원…'팀 코리아' 뛸 것"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美·中과는 경제협력 안정화 모색…보호무역주의 확산에도 적극 대응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정부가 올해 우리 기업들의 해외 수주활동을 적극 지원에 나선다. 미국·중국 등 G2와의 경제협력을 안정화에 힘을 모으고, 보호무역주의 확산에는 적극 대응한다.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열린 190차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2017년 대외경제정책은 '대외 불확실성의 파고를 넘어 대외 부문이 우리경제의 활력을 선도한다'는 기본 취지하에서 마련했다"고 전했다.

올해는 특히 그 어느 해보다 대외 리스크 및 불확실성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고, 우선적으로 미국과 중국, 소위 G2와의 경제협력 관계를 안정적으로 정립하겠다는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지난주 출범한 미국 신정부와의 호혜적 경제관계를 조속히 수립하기 위해, 신정부 출범 초반과 정책이 구체화되는 시기로 나눠 양국간 전략적이고도 긴밀하게 소통하겠다"고 말했다.

정부 당국간 협의채널과 양국의 민간 경제단체간의 협력채널을 가급적 조기 개최한다는 생각이다.

미국의 환율정책,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미-중 통상마찰 가능성 등 우리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8대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사안별로 합리적이고 기민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 신정부의 정책기조를 활용해 새로운 협력 파트너십을 구축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대미 교역과 투자를 확대하는 등 양국의 정책방향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협력을 강화하면서, 그간 우리 진출이 어려웠던 미국 인프라 시장 관련해서는 신정부의 인프라 투자계획 등을 계기로 우리기업의 현지밀착형 진출전략을 강구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또한 "우리나라와 교역비중이 가장 큰 중국과의 경제·통상 협의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올해는 한중 수교 25주년이 되는 해로서, 지방정부와의 협력, 미세먼지 저감 등 환경분야 협력, 한중 FTA 서비스·투자분야 후속협상 추진 등 다방면으로 협력을 심화하는 계기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한편, 중국에 진출한 우리업계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 중심의 한중 통상점검 태스크포스(TF)를 민관합동 회의로 확대하고, 한중 정부간 협의체와 문화 콘텐츠 등 민간분야 협력 채널을 활용해 다각적인 소통과 협의를 하겠다고 전했다.

◆보호무역주의 확산에도 적극 대응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확산 가능성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사회와 공조하면서 민과 관, 국내와 해외공관간의 협업도 강화한다.

우리업계를 위해서는 해외인증을 위한 기술지원과 지재권 분쟁 등 기업애로 해소를 위한 정책 등 비관세장벽과 관련한 전·후 단계의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올해도 시장안정노력을 지속하고 대외신인도 관리도 강화한다.

설 연휴기간에도 정부는 24시간 비상체계를 구축해서 해외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고,한 해 동안 있을 주요 대외이벤트에 대비해서 상황별 대응계획을 마련해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설명이다.

상시적으로 해외시장 상황 분석을 강화하고 '최근 세계경제동향’ 자료를 반기별로 발간해 정보 축적과 관련기관간 공유도 확대하기로 했다. 2년 연속 줄어든 해외 인프라 수주와 수출은 올해 플러스로 전환해 침체된 경제의 돌파구로 삼는 등 대외부문의 기회요인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생각이다.

유 부총리는 "최근 어려운 해외건설시장에서 업계의 수주활동은 국가 대항전을 방불한다"며 "우리정부도 '팀 코리아(Team Korea)'라는 인식으로 민간자원과 외교력 등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수주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올해 입찰 등이 예정된 해외 프로젝트 중 총사업비 350억달러의 15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핵심사업으로 선정해 중점관리할 예정이다.

전직 장차관 및 대사 등을 중심으로 ‘지역경제협력대사’를 임명하고, 주요 발주처인 아시아·중동·중남미 지역을 대상으로 수주외교 측면 지원에 들어간다.

장기전이 예상되는 초대형 사업은 전담 민관합동 TF를 만들어 맞춤형 패키지 전략을 추진키로 했다.

또한, 세계경제·통상 전환기에 우리 정부는 유망시장과 경제협력을 확대하는 한편, 상황에 맞는 새로운 통상전략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성장잠재력이 큰 국가들을 중심으로 경제협력을 강화해 대미·대중 교역비중을 완화하겠다는 것이다.

인도·베트남 등 고성장하는 아시아 시장은 새로운 수요에 맞게 투자를 늘리고, 중남미, 중동과는 인프라 개발 사업뿐만 아니라 경제협력 분야를 다각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제재문제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내에서 경협 모멘텀을 최대한으로 유지하고, 유럽은 브렉시트와 주요 선거일정 등 여건을 고려해 한-영 통상관계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한-영 FTA 추진을 논의하는 등 세계 각국과의 협력관계를 촘촘하게 엮는다는 생각이다.

우리 정부는 통상전략 관련해 "우리는 중국, 미국, EU 등 거대 선진시장을 비롯해 세계 GDP의 77%에 해당하는 지역과의 FTA 체결을 이미 완료했고, 이제는 통상환경 지각변화를 고려해 ▲보호무역주의 대응 및 산업경쟁력 제고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새로운 대외교역 창출방안 ▲개방적 투자환경 조성방안을 3대 축으로 새로운 통상 로드맵을 수립할 예정이다.

유 부총리는 "각자도생의 논리가 확산되는 작금의 상황에서 우리만 잘 사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상생할 수 있도록 개도국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국제사회의 주요 이슈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우리 정부는 올해 EDCF(대외경제협력기금) 규모를 늘리면서도 아프리카 등 신시장과 고부가 사업 중심으로 지원하고, 우리 중소기업 지원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선해 개도국과 우리기업이 윈윈하는 방향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의장국이 베트남인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의 경우 올해 주제는 '새로운 역동성 창조, 함께하는 미래 만들기'로서 보호무역주의 확산을 막고 경제통합의 진전을 추진, 취약계층과 중소기업 등을 위한 포용적 성장, 기후변화 이슈들이 핵심의제가 될 전망이다.

우리 정부도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글로벌 논의에 적극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해외 수주활동 적극 지원…'팀 코리아' 뛸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