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비싼 치킨값…'최고 2억원' 과도한 초기부담금이 원인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소협,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점 한 곳당 최대 연 4천만원 이익 거둬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이하 소협)가 상위 5개 치킨 프랜차이즈의 투자비용과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소비자가격 인하가능성 등을 검토한 결과, 최근 4년간 영업이익 증가로 가맹점 한 곳당 최대 연 4천만원 가량 이익을 거둬 인하 여력이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24일 소협에 따르면, 비비큐치킨, 네네치킨, BHC, 교촌치킨, 굽네치킨 등 가맹점 수와 매출액이 가장 높은 상위 5개 업체의 2012년~2016년의 손익계산서를 분석한 결과 최근 5년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업이익 또한 연평균 16%~131% 증가했다.

2016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보면, 가맹본부는 가맹점 1곳당 4천700만원~최대 2억 9천만원의 매출액과 최소 연1천400만원~최대 4천만원의 영업이익을 얻었으며 가맹점수는 2014년 대비 2016년에 평균 7.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5개 치킨 입비, 교육비, 보증금, 기타비용 등을 포함한 가맹본부의 초기투자비용은 최고 약 2억, 최소 약 5천7백만원으로 나타났다.

초기투자비용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기타비용으로 비비큐치킨과 교촌치킨이 각각 1억 5천만원, 8천 5백만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테리어 비용이 포함된 기타비용의 경우 두 업체는 단위 면적당 비용이 높고 기준 점포면적이 넓어 5개 업체 중 인테리어 비용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나 초기 투자비용 상승의 한 원인으로 분석됐다.

이에 대해 소협은 "가맹점이 가맹본부에 지불하는 초기 투자비용이 높으면 가맹점의 이익을 위해 소비자가격이 높아질 수 있어, 가맹본부가 현재보다 초기 투자비용을 낮춘다면 치킨 가격이 인하될 여지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광고판촉비의 경우 5개 업체 모두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공동으로 분담했다. 2016년 판매비와 관리비 중 광고선전비 및 판촉비를 분석한 결과 굽네치킨이 290억원 중 98억원(33.7%), 교촌치킨이 483억원 중 147억원(30.5%)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소협은 "가맹점의 광고판촉비 부담이 줄어들면 치킨 가격이 인하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가맹본부와 가맹점,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도록 가맹본부는 영업 중 부담금을 낮추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근 논란이 된 가격인상과 관련해서는 "가맹점의 요구로 인한 가격인상을 내세우고 있지만 가맹본부는 과도한 초기투자비용과 광고판촉비 등 영업중 부담금을 낮춰 가맹점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불협화음으로 인한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시키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평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비싼 치킨값…'최고 2억원' 과도한 초기부담금이 원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