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카드뉴스] 모바일 쇼핑에 인공지능 입히니 이용자·매출 '쑥쑥'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롯데닷컴, 인공지능 검색서비스 '스타일추천' 이용자 600만 돌파

카드뉴스는 모바일을 이용한 뉴스 보기가 일반화되면서 가장 각광받는 콘텐츠 유형입니다.

아이뉴스24는 모바일과 SNS에 최적화된 비주얼로 간편하게 뉴스와 제품, 게임리뷰, 인물소개, 칼럼 등의 콘텐츠를 제공해 드립니다.

롯데닷컴은 머신러닝 기술이 탑재된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타일 추천' 누적 이용자수가 600만명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인공지능 검색 기능이 탑재된 온라인 쇼핑몰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1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 스타일 추천은 의류 상품의 이미지를 분석해 유사한 색상 및 패턴을 가진 상품을 찾아주는 인공지능 기반 검색 서비스다. 고객들이 롯데닷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원하는 스타일의 이미지를 입력하거나 상품상세 페이지에서 스타일 추천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유사한 스타일을 추천 받을 수 있다.

롯데닷컴 관계자는 "온라인 쇼핑정보와 상품들이 범람하면서 고객들의 쇼핑 피로를 줄이고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정교하게 추천하면 결국 더 많은 구매로 이어질 것이라 판단해 스타일 추천 서비스를 개발하게 됐다"며 "누적 이용자수 600만명 돌파도 고객들이 원하는 스타일을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구성한 성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특히 올 3월에는 기존 기능에 데이터가 축적되면 검색결과의 정확도가 올라가는 머신러닝 기술을 추가했다. 이에 따라 이용자 수와 매출도 증가하는 추세다. 스타일 추천을 통한 매출은 올해 3월부터 월 평균 75%씩 상승하고 있으며, 구매전환율도 1~2월 2% 대에서 5월에는 10% 수준으로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롯데닷컴은 이용자 호응에 힘입어 현재 패션의류 상품군만 적용 가능한 스타일 추천 시스템을 구두와 가방 등 패션잡화군과 가전·가구·생필품까지 확대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롯데닷컴 이종봉 UX기획1팀장은 "향후 스타일 추천 서비스에 증강현실 기능을 접목해 어디에서든 스마트폰 카메라만 비추면 유사한 상품을 추천 받게 될 것"이라며 "유사한 스타일을 추천해주는 기능을 넘어 추천된 스타일에 어울리는 코디까지 제안해주는 궁극적인 인공지능 큐레이션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롯데닷컴은 보다 많은 고객이 스타일 추천 서비스를 이용해볼 수 있도록 오는 30일까지 체험이벤트를 진행한다. 롯데닷컴 검색창에서 '스타일추천체험이벤트' 또는 '아무말대잔치' 키워드를 찾으면 행사 페이지에 바로 연결된다. 스타일 추천 서비스 이용후기를 한 줄만 남겨도 추첨을 통해 1천명에게 엔제리너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증정한다.

/아이뉴스24 카드뉴스팀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드뉴스] 모바일 쇼핑에 인공지능 입히니 이용자·매출 '쑥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