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SK플래닛, 터키 오픈마켓서 승승장구…2년 연속 1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난해 연간 거래액 5억6천300만 달러 달성…전년 대비 20% 이상 성장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SK플래닛이 터키 오픈마켓 시장에서 연간 거래액 기준 2년 연속 1위를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앞서 SK플래닛의 터키 11번가(누마라 온비르)는 시장 진출 3년만인 지난 2015년 터키 오픈마켓 시장 1위를 유지했던 현지업체(헵시부라다)를 제치고 처음으로 연간 거래액 기준 1위에 등극한 바 있다. 누마라 온비르는 터키어로 '숫자'를 의미하는 '누마라(numara)'와 '11'을 의미하는 '온비르'로 n11을 의미한다.

터키 11번가는 2015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연간 거래액 기준 5억6천300만 달러(약 6천450억 원)를 기록하며 2년 연속 터키 오픈마켓 시장 1위 사업자 자리를 고수했다. 2위 사업자(헵시부라다)와의 격차는 조금 더 벌어졌으며 월 방문자 수는 1천800만 명으로 거래액과 방문자 수 모두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했다.

가입자와 등록 셀러(판매자) 숫자 역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다. 지난해 말 기준 터키 11번가 가입 회원수는 800만 명으로 전년대비 33% 증가했으며 등록 셀러는 6만2천명으로 63% 이상 증가했다.

이처럼 터키 11번가가 성장할 수 있게 된 것은 지난 2014년 9월부터 운영 중인 지역 사무소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기 때문이다. SK플래닛은 넓은 영토를 가진 터키 시장의 특성에 맞게 앙카라, 이스마르, 안탈리아, 아다나 등 네 곳을 거점으로 터키를 4개 구역으로 구분해 각 지역 셀러 지원과 활성화를 위한 프로그램들을 제공해 왔다.

이를 통해 운영 초기 1만8천명 수준이던 등록 셀러 수는 지역 사무소 운영 2년 3개월만에 3배 이상 증가했다. 또 다양한 셀러들이 모여 경쟁력을 갖추게 되면서 이는 자연스럽게 가입회원과 거래액 증가로 이어졌다.

SK플래닛 관계자는 "이 같은 성과는 글로벌 e-커머스 사업자 이베이(기티기디요르)와 현지 오픈마켓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던 토종업체(헵시부라다) 등 기존 사업자들과의 경쟁에서 터키 11번가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거둔 것"이라며 "시장 진출 초기부터 오픈마켓 사업자, 판매자, 고객 모두가 상호 윈-윈(win-win)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에 주력한 것도 주효했다"고 말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플래닛, 터키 오픈마켓서 승승장구…2년 연속 1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