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통장 빌려주면 돈 준다? "불법 문자메시지 주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방통위·금감원, 대포통장 모집광고 예방 문자 발송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 '통장을 빌려주시면 최대 월 600만원을 지급해 드려요.'

금융감독원과 방송통신위원회는 최근 통장을 빌려주거나 양도하면 돈을 준다는 불법 문자메시지가 급증함에 따라 국민들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대포통장 주의 문자메시지'를 통신사 명의로 발송한다고 6일 발표했다.

대포통장은 보이스피싱, 도박 등 범죄의 최종 현금인출 수단이자 숙주 역할을 하는 것으로 최근 감소추세이긴 하지만 여전히 성행하고 있다.

지난해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대포통장 신고내역을 분석한 결과, 사기범들은 주로 문자메시지, 구직사이트 및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이용해 대포통장을 모집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건수가 579건으로 전체의 73%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전년 대비로도 283%나 증가했다.

2017년 1분기 들어서도 문자메시지를 이용한 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469% 증가하는 등 급증하는 추세다.

최근 금융회사의 신규 계좌 발급 심사 강화 등으로 대포통장 확보가 어려워지자 사기범들은 대포통장 확보를 위해 불특정 다수에게 통장 양도를 유도하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기범들은 주로 주류회사, 쇼핑몰 등을 사칭해 회사의 매출을 줄여 세금을 절감할 목적이라며 통장 양도시 월 최대 600만원을 지급하겠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있다.

또한 구직사이트에 구인광고를 게시한 후 지원자들에게 기존 채용이 마감돼 다른 아르바이트를 소개한다며 통장 대여를 요구하는 등 지능화된 수법을 동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장을 타인에게 양도나 대여하는 경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는 형사처벌 대상이다. 또한 '금융질서문란행위자'로 등록되면 최장 12년 동안 금융거래 시 신규 대출 거절, 신용카드 한도 축소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통장을 양도해서는 안된다고 금융감독당국은 당부했다.

금감원과 방통위 관계자는 "최근 문자메시지를 통한 대포통장 모집행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으므로 통장 양도로 피해를 입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하라"고 조언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통장 빌려주면 돈 준다? "불법 문자메시지 주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