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부 "대우조선에 2.9조원 추가지원 결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채권단 합의 추진…합의 무산 시 P-Plan으로 구조조정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2조9천억원을 추가지원하기로 했다. 워크아웃이나 법정관리 대신 채권단협의회를 통한 채무조정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23일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의 '대우조선 구조조정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지난 2015년 정부와 채권단은 대우조선에 4조2천억원을 투입하며 정상화 지원에 나섰지만 대우조선은 재무구조 악화로 유동성 부족 위기가 현실화될 상황에 처해 있다.

대우조선은 4조2천억원 신규자금을 대부분 소진한 상태이며, 올해 4월21일 4천400억원을 시작으로 총 9천400억원 규모의 대규모 회사채 만기가 돌아올 예정이어서 '4월 위기설'까지 거론되고 있다. 이 가운데 지난해 신규 수주 역시 15억4천만달러에 불과해 당초 전망했던 115억달러에는 크게 미달하는 등 경영환경 악화도 계속되고 있다.

정부는 "대우조선이 도산할 경우 국가경제 전반에 미칠 막대한 부작용이 우려된다"며 신속한 정상화 방안에 나서기로 했다.

◆채무 출자전환, 2.9조 자금 추가 지원

이를 위해 시중은행 및 사채권자 등이 채권단협의회·사채권자집회 등을 통해 자율적으로 강도 높은 채무조정에 합의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약 1조5천억원 규모의 회사채와 기업어음(CP)에 대해서는 50%는 출자전환하고, 50%는 만기연장을 추진한다. 7천억원 규모의 시중은행과 무담보채권 자금에 대해서는 80% 출자전환 및 20% 만기연장, 1조6천억원 규모 산업은행(이하 산은)·수출입은행(이하 수은) 무담보채권은 100% 출자전환키로 했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대우조선에 대한 은행권 익스포저(위험노출액)는 18조원으로, 수은 10조2천억원(56.6%), 산은 5조1천억원(28.3%), 시중은행 2조7천억원(15.0%) 순이다.

정상화방안에 따른 채무조정 추진시 수은은 4천억원, 산은 6천600억원, 시중은행 6천400억원 등 총 1조7천억원의 충당금 추가적립이 필요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국제결제은행(BIS) 비율도 수은 1.1%, 산은 0.3%, 시중은행 0.01∼0.24% 하락이 예상된다.

당국은 "2015년 정상화방안 발표 이후, 시중은행 익스포저가 감소했고 전체적으로 충분한 대손충당금을 적립했다"며 "이번 구조조정 추진이 은행권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아울러 채무조정 합의 및 자구노력 추진 등을 전제로 산은과 수은은 예상 최대 부족자금 2조9천억원을 한도방식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산은, 수은이 각각 50%씩을 분담한다. 실사결과상 최대 부족자금 5조1천억원에서 회사채·CP 채무조정, 신규자금 잔여분 등을 반영한 금액이다.

정부는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 자금지원에 따른 국민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선택"이라며 "정부·채권단은 자금지원이 최소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채무조정 및 신규자금 지원에 상응해, 대우조선은 현재 추진중인 5조3천억원의 자구노력을 신속하고 강도높게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경쟁력있는 상선·특수선 중심으로 효율화하고, 해양플랜트는 기존 수주잔량 인도에 집중해 사실상 정리한다. 옥포·옥림단지, 오션플라자 등 자산매각도 최대한 신속하게 추진하고, 2018년 말까지 자회사 대부분을 조기 매각하기로 했다.

더불어 올해 중으로 모든 임직원의 임금반납, 무급휴직 등으로 총 인건비를 25% 추가 감축하고, 직영인력도 지난해 말 1만여명에서 2018년 상반기 9천명 이하로 추가 축소할 예정이다.

◆채권단 합의 무산 시에는 P-Plan 가동

하지만 만약 이 같은 시중은행 및 사채권자들의 자율적 채무조정방안이 합의되지 않을 경우에는 법적 강제력을 활용한 강도높은 구조조정 실행이 불가피하게 된다.

정부는 통상적 회생절차 추진시 일정기간 정상적 경영이 불가능하고 건조 중단 등이 발생해 사실상 청산으로 이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합의가 불발되면 신규자금 지원을 전제로 최대한 신속하게 회생절차를 완료하는 사전회생계획제도(P-Plan, 프리패키지드 플랜)을 실행할 계획이다.

성공적인 회생절차 조기종결을 뒷받침하기 위해 산은과 수은이 정상적인 기업 운영에 필요한 신규자금을 분담 지원하고, P-Plan 시 협력사 부도, 직·간접 실업증가 등의 부작용이 우려되는 만큼 종합적인 대응방안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대우조선 구조조정이 원활하게 추진돼 사업부문 개편과 함께 과잉설비·인력 감축이 이뤄진다면 업황 개선이 전망되는 2018년에는 인수·합병(M&A)을 통한 '대우조선 주인찾기'가 활발하게 추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대우조선에 2.9조원 추가지원 결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