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장애인은 대출 거부?…금융위, 종합대책 마련한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실태조사 후 부당차별 관행 개선…상반기 중 관련 인프라 보완책 등 마련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장애인에게는 대출을 해주지 않거나 카드 발급이 거부되는 등 장애인 금융서비스 차별 사례 등을 개선하기 위해 금융당국이 상반기 내 종합대책을 마련한다.

1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7일 '장애인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장애인단체 관계자들과 장애인 및 부모들을 만난 자리에서 장애인 금융이용 실태점검을 통해,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을 제시했다.

아직까지 대출, 카드발급, 보험가입 등 금융의 다양한 영역에서 장애인에 대한 불합리한 차별 사례가 있으며, 좁은 출입문, 층간이동 시설 미비 등 장애인의 금융시설 이용에도 어려움이 많다는 지적에서다.

금융위는 '장애인 금융이용 실태조사 TF'를 구성해, 올 3월 중으로 장애인 및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불합리한 관행과 애로사항을 조사할 계획이다.

실태조사를 통해 부당한 차별 관행이 발견될 경우 이를 개선하고, 상반기 내 장애인들을 위한 금융서비스 인프라 보완 등을 포함한 종합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장애인들이 금융서비스 이용 과정에서 겪을 수 있는 불편함을 덜어드리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중"이라며 "은행, 보험, 투자 등 모든 형태의 금융 상품, 판매채널별로 서비스 만족도와 차별사례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수집을 위해, 연구진이 장애인단체와 함께 장애인을 만나 심층 면접도 할 예정이다.

임 위원장은 "실태조사를 통해 장애를 가진 금융소비자들께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어려운 점들에 대한 개선과제들을 발굴해 금융회사의 차별대우를 제도적으로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장애인은 대출 거부?…금융위, 종합대책 마련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