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文, 가계통신비 정책 발표에 통신株 '화들짝'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직접적 요금인하 압박 우려…"현실성 없어" 지적도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가계통신비 절감 정책을 발표한 뒤, 통신사 실적이 타격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에 11일 통신 3사 주가가 일제히 하락했다. 하지만 증권가 전문가들은 이번 공약의 현실성이 떨어진다며 실현되기 쉽지 않다고 진단했다.

이날 문 후보는 "이동통신 3사가 작년 한해 3조6천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리며 요금 폭리를 취했다"고 지적하며, 통신 기본료 폐지, 단말기 지원금 상한제 조기 폐지 등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한 8대 정책을 발표했다.

문 후보의 정책이 실현되면 통신사들의 실적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면서 통신주 주가는 동반하락했다.

LG유플러스가 3.40%, SK텔리콤이 2.97%, KT가 2.02% 떨어지며 장을 마쳤고, 코스피 통신업종 지수도 2.82% 하락하며 전체 코스피 업종 중 가장 큰 낙폭을 보였다.

김회재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그동안 통신관련 공약은 통신비에 대한 직접적인 인하보다는 알뜰폰 활성화 및 소비자 혜택 강화와 같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바뀌고 있었지만, 이날 등장한 기본료 폐지 공약은 다시 직접적인 요금인하 압박으로 정책 방향이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풀이했다.

앞으로도 5월 조기 대선을 앞두고 통신업종과 관련해 부정적인 공약이 등장하면서 주가가 조정받을 수 있다는 전망이다.

다만 이번 공약이 통신주 실적에 구체적으로 얼만큼 영향을 미칠지는 미지수로 판단된다.

김 애널리스트는 "가장 영향력이 큰 기본료 폐지의 경우 현재 대부분의 요금제에는 기본료 항목이 없기 때문에 공약이 현실화된다면 어떤 식으로 적용될지는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실제 공약이 현실화될지에 대해서도 증권가 전문가들은 의문을 표시했다.

이미 이번 공약이 2016년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의 가계통신비 인하 대책에서 공개된 바 있는데, 이후에 인하 공약이 지켜지지 않았던 것은 현실적으로 실현되기 어려운 측면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최남곤 유안타증권 애널리스트는 "정부가 통신업 도매시장 규제로 선회하면서 알뜰폰 사업자를 육성했는데 기본료 폐지 등의 정책이 실현되면 알뜰폰 사업자들의 가격 경쟁력이 급격히 악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알뜰폰 사업자의 생존권이 위협받으면 중장기적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오히려 축소시키는 결과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또한 최 애널리스트는 "지원금 상한제 관련 조항은 올해 10월 이후로 예정돼 있어 조기 폐지의 의미가 크지 않다"고 강조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가계통신비 정책 발표에 통신株 '화들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