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트럼프發 환율전쟁 개막…원/달러 환율 하락 지속"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유진證 "올 연말 환율 1천100선으로 떨어질 것"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트럼프 미국 대통령 취임 이후 달러화 대비 원화 가치가 5%가량 오르면서 원/달러 환율이 두드러진 하락세를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연말에는 환율이 1천100원선까지 떨어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상재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6일 "트럼프가 미 대통령으로 당선된 이후 글로벌 금융시장에서는 주가·금리·원자재가격 상승 등 위험자산선호 랠리가 전개된 가운데 미 달러가치가 상승했다"며 "그러나 트럼프의 연이은 강달러 우려 발언을 계기로 불거진 미 달러 가치 하락 반전은 우려를 낳기에 충분하다"고 분석했다.

그는 트럼프 시대에 미 달러 가치의 상·하방 요인이 공존한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인 상승 요인은 경기 부양책이다. 감세 및 인프라투자 확대, 규제완화로 대변되는 트럼프 경기 부양정책이 가시화될수록 경제성장세 확대에 의해 미 장기 시장금리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미 연방준비제도의 금리 인상 가능성과 국제유가 및 원자재가격 상승에 따른 인플레이션 압력도 달러 가치를 견인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경기부양정책이 구체적인 내용에서 기대에 못 미칠 경우 미 달러 가치는 하락할 수 있다. 주요국 통화에 대한 환율조작 경고 발언도 미 달러 가치 하방요인이다.

그는 "미 달러 가치의 급락을 초래할 수 있는 가장 결정적 분수령은 BHC 수정조항 개정을 통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는 조치"라며 "유로화와 엔화에 대해서도 인위적인 환율조작 가능성을 계속 거론할 여지도 미 달러 가치의 하락 기대를 확대시킬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트럼프는 (경제논리보다) 정치논리를 우선시할 가능성이 높다"며 "중국에 대한 환율조작국 지정이 장기적으로 미국 경기침체를 촉발할 위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압박을 통해 저학력 노동자 백인을 중심으로 한 지지층에 어필할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즉, 오는 4월 미 재무부의 환율보고서가 나오기 전까지 트럼프의 미 달러 가치 하락을 유도하는 강압적 발언은 계속 이어질 것이란 진단이다. 만약 연준이 금리 인상 조기화 및 확대에 나설 경우 약달러 기조를 반전시킬 수 있으나, 1월 미 고용을 비롯해 아직까지는 이를 촉발할 만큼의 경제 지표가 나타나고 있지 않다는 게 그의 시각이다.

그는 트럼프 약달러 선호정책과 유럽중앙은행(ECB)의 통화긴축 모멘텀이 부각되면서 올 연말 원/달러 환율이 1천100원선으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미 재무부 환율 보고서 발표를 앞두고 우리 외환당국의 시장 개입이 약화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단기적으론 원/달러환율의 하방 오버 슈팅도 전개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그는 "올해 원/달러 환율의 안정 또는 상방요인은 미 연준의 금리 인상에 따른 한·미 정책금리의 축소"라며 "이러한 경제 논리가 트럼프의 정치논리를 제압할 수 있는지가 올해 원/달러 환율 향방의 관전 포인트"라고 덧붙였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트럼프發 환율전쟁 개막…원/달러 환율 하락 지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