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해외 시장, "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이 핵심전략국"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올해 해외건설 수주액, 지난해 대비 24% 증가한 350억달러 전망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우리나라의 올해 해외건설 수주액이 지난해보다 24% 증가한 350억달러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또 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 등 3개국이 해외 인프라 시장 확대를 위한 핵심전략국으로 꼽혔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와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최종구)은 23일 서울 상의회관에서 '글로벌 인프라 신흥시장 전망 및 진출전략 세미나'를 공동 개최했다.

최종구 수출입은행장은 개회사에서 "올해 글로벌 해외건설 시장은 전년 대비 5% 이상 성장한 5천200억달러 규모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우리나라의 올해 해외건설 수주액은 지난해 대비 24% 증가한 350억달러를 기록하고, 2018년 이후 해외건설 산업은 안정적인 성장궤도에 재진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 행장은 "국내 기업들은 해외 건설 수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중동 지역에 대한 리스크 분산을 위해 아시아 등 신흥 시장 개척을 통한 지역다변화를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최근 꾸준한 성장세로 주목받고 있는 철도·공항·항만 등 운송인프라를 중심으로 신흥 시장 인프라 사업을 본격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신흥 시장 인프라 산업에 대한 전망과 진출 전략이 집중 논의됐다.

하두철 수출입은행 신시장개척단 팀장은 "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인도·이란·우즈벡·미국 등 7개국은 유망 프로젝트 발굴 가능성을 감안해 핵심전략국으로 선정됐다"며 "특히 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 인프라 시장에 우리 기업들의 진출 기회 확대가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조현석 수출입은행 인프라금융부 팀장은 "국내 기업들은 핵심전략국으로 선정된 국가의 프로젝트 수주 시, 사업수주 단계에서부터 건설 및 완공 후 운영기간에 이르는 프로젝트 전 단계를 아우르는 맞춤형 금융 지원을 제공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호민 대한상의 국제본부장은 "정부가 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 등 3개국에 특사를 파견하는 등 이 지역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며 "아시아개발은행(ADB)은 특사 파견 3개국이 포함된 아세안 지역에 매년 1천억달러의 인프라 개발 수요를 전망하고 있어 국내 기업의 수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다만 중동지역에서의 프로젝트 수주는 다소 어려울 것으로 전망됐다.

김종국 해외건설협회 아·중동실장은 "중동 지역 국가들은 저유가세 장기화에 따라 재정 여력이 축소되면서 발주 물량이 감소하고 있다"며 "산유국의 감산 합의에도 불구하고 유가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이 지역에서 국내 기업의 프로젝트 수주 확대가 당분간 쉽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번 세미나는 신흥 시장의 개발 수요를 전망해 보고 국내 기업의 글로벌 인프라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자 개최됐으며, 300명이 넘는 기업인이 참석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해외 시장, "인도네시아·베트남·필리핀이 핵심전략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