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삼성SDI, 美 캘리포니아에 세계 최대 ESS용 배터리 공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남성 대표 "배터리 경쟁력 인정, 캘리포니아 지역 전력 안정 기여할 것"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삼성SDI가 26일,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 세계 최대 규모의 ESS용 배터리를 공급했다고 발표했다.

삼성SDI는 글로벌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스템 회사들과 손잡고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진행하는 전력 공급망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해 94암페어아워(Ah) 셀 약 70만개, 240메가와트아워(MWh)의 ESS 배터리를 공급 완료했다. 이는 업계에서 발주된 ESS 가운데 가장 큰 규모다.

존 자후라닉 AES에너지스토리지 사장과 서정환 삼성SDI 미주법인장(상무)을 비롯한 관계자들은 지난 24일, 미 캘리포니아 주 에스콘디도에서 AES ESS시설의 오프닝 세레모니를 진행했다.

AES의 ESS 시설은 이번 프로젝트에 삼성SDI가 공급한 물량의 절반 이상인 150MWh의 ESS용 배터리가 설치된 곳으로 삼성SDI 배터리 약 40만개가 24개의 컨테이너에 설치됐다.

이 프로젝트는 삼성SDI가 AES를 비롯한 ESS 시스템 회사들에 ESS용 배터리를 공급하면 이를 계약한 전력회사들의 시설에 설치하고 운영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특히, 삼성SDI는 전체 프로젝트 규모 350MWh 중 약 70%에 해당하는 240MWh를 공급 완료했다. 이는 미국의 4만 가구가 4시간 동안 사용 가능한 전력량이다.

미국 시장은 안전성에 대해선 일말의 오차도 허용하지 않을 만큼 특히 엄격하다. 이런 미국 ESS 시장에서 세계 최대 규모의 ESS용 배터리를 공급 할 수 있었던 것은 삼성SDI의 배터리 안전성이 인정받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이 선택한 전기차 배터리와 동일한 제품이 ESS에 사용된 것이 고객들의 신뢰도를 높였다.

그뿐만 아니라 ESS는 수주부터 공급까지 평균적으로 약 1년이 소요되는데, 삼성SDI는 ESS 업체들과 수주단계부터 선행적 협업을 통해 이번 프로젝트의 진행 기간을 대폭 단축했다.

이번 프로젝트의 개요는 천연가스 발전소를 대체하는 대규모 전력용 ESS를 공급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미국에서는 매년 여름과 겨울에 전력 사용량이 늘어나기 때문에 발전 유동성이 높은 가스 발전기를 추가로 사용하는데 이를 ESS로 대체 하는 것이다. 가스 발전소, 태양광 발전소 등에서 생산된 잉여 전력을 삼성SDI의 ESS용 배터리에 저장했다가 수요가 급증할 때 저장된 전기를 사용하는 개념이다.

ESS를 사용하면 친환경 에너지 사용 확대를 통한 탄소배출량 감소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조남성 삼성SDI 대표는 "세계 최대 규모의 ESS용 배터리를 공급 완료할 수 있었던 것은 삼성SDI 배터리의 경쟁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며, "캘리포니아 지역 전력 공급 안정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시장조사업체 네비건트 리서치에 따르면 전 세계 리튬이온배터리 ESS 시장은 지난해 2.3기가와트(GWh)에서 오는 2020년 14.8GWh로 연평균 60%가량 급성장 할 것으로 전망이다. 특히 미국 시장은 송배전 설비의 노후화, 신재생에너지 공급 확대 등으로 2016년 590MWh에서 오는 2020년 4.2GWh 규모로 전 세계 ESS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SDI, 美 캘리포니아에 세계 최대 ESS용 배터리 공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