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4차 산업혁명기 '게임'은 어디로? 정책토론회 개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콘텐츠 주무부처에 관심 쏠려…새 전략 모색해야

[아이뉴스24 문영수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게임산업은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게임 등 콘텐츠 산업 주무부처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가운데 4차 산업혁명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는 게임과 향후 정부부처에 대해 다각도로 논의하는 정책 토론회가 30일 오후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렸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김상희, 김병관 의원과 국회 '인구정책과 생활정치를 위한 의원모임'이 주최하고 게임&ICT 정책포럼 준비위원회가 주관한 '4차산업혁명과 게임산업의 결합을 위한 국회 정책 토론회'는 10조원 시대를 맞이한 한국 게임산업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정책토론회는 한동숭 한국문화콘텐츠기술학회장(전주대 교수)이 좌장을 맡고 박진완 중앙대 교수, 위정현 콘텐츠경영연구소장(중앙대 교수)과 이승훈 영산대 교수가 발제를 담당했다.

첫 발표를 맡은 박진완 교수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연구개발(R&D)의 문제점에 대해 지적했다. 그는 "경제 활성화에 모든 정책의 목표가 통일될 때 미래부는 사업화를 중시할 수밖에 없게 되고 문체부가 담당하던 영역에 근접하게 된다"며 "이 경우 더 이상 'CT(문화 기술)=문체부' 등식이 이뤄지지 않으며, 문체부 내부의 관광, 체육이 CT의 영역인지 역시 모호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게임산업의 R&D 전략으로 기초인력 양성 R&D, 산업다양성 R&D 등이 중요하다"면서 "미래 인재들에게 획일적인 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아이러니이며, 소프트웨어(SW)교육은 코딩 교육으로 전락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두 번째 발표에 나선 위정현 콘텐츠경영연구소 소장은 "4차산업혁명을 활용하는 데에는 한국 게임이 텍스트머드 게임에서 독자적인 진화 경로를 구축, 세계 최초의 산업화를 이룩하고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게임 강국을 건설한 경험을 살려야 한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그는 또한 "게임은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을 기반기술로 정보통신기술(ICT)과 가상현실(VR) 등을 중간기술로 결합해야 하지만 현재의 문체부 구조는 문화콘텐츠산업실에서 VR과 게임 정도만 관할하는 구조로 돼 있어 향후 4차산업혁명과 게임을 결합시키는 데 적합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세 번째 발표자로 나온 이승훈 교수(영산대)는 4차산업시대 게임인력 정책 방향을 주제로 네 가지 인력 양성 원칙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VR·증강현실(AR) 콘텐츠 산업의 현장밀착형 인력, IT,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기술융합형 전문인력, 첨단센서 분야와 접목 가능한 프로젝트 중심으로 사물인터넷(IoT) 하드웨어(HW와) 응용 가능한 인력, 기업참여 설계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 비즈니스 창출형 석·박사급 전문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윤호중 의원은 격려사에서 "한국은 물론 여러 선진국들이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강력한 파급력이 있는 콘텐츠 산업으로 게임을 꼽고 있다"면서 "게임은 영화와 음악과 달리 부정적인 인식 때문에 진흥보다는 규제가 많았던 산업이지만 이번 정부에서는 게임을 명실상부한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병관 의원은 "새로운 정부가 출범한 것을 계기로 이제는 게임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인식도 변화해야 하며, 강제적 셧다운제로 대표되는 불필요한 규제는 과감히 없애고, 게임 이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자율규제 방안을 확립해 이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면서 "게임산업을 비롯한 콘텐츠 산업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국가적 역량을 집중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4차 산업혁명기 '게임'은 어디로? 정책토론회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