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기계연, 세계 최초 롤 전사 '마이크로 LED' 제조 기술 개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초당 1만여 개 이상 LED 전사 가능…디지털 사이니지 제조, 1시간 충분"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롤 전사를 이용한 마이크로 발광다이오드(LED) 디스플레이 제조 기술을 개발했다.

24일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한국기계연구원(원장 박천홍)은 생산속도의 획기적 개선이 가능한 롤 전자 방식의 마이크로 LED 제조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또 국내 중견기업인 루멘스에 LED 롤 전사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사이니지 제조장비 및 제조공정 기술을 이전했다고 밝혔다.

기계연 나노응용역학연구실(실장 김재현) 연구팀은 롤 전사 공정을 이용, 발광효율은 3배 뛰어나지만 전력소모는 절반으로 줄인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생산기술을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롤 전사 공정은 롤러를 이용해 종이 위에 색을 칠하는 것처럼 롤 스탬프를 활용, 기판에 있는 마이크로 및 나노 소자를 디스플레이 기판 위에 전사시키는 방식을 말한다.

기계연은 "향후 루멘스가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양산 라인을 구축하면, 우리나라가 해당 분야의 세계적 주도권을 확보할 뿐만 아니라 중소·중견 기업을 포함하는 국내 산업 생태계 조성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존 LED 디스플레이를 제작하는 다이본더 장비는 초당 1~10개의 LED를 기판에 부착할 수 있지만, 롤 전사 기술을 이용하면 초당 1만여 개 이상의 LED를 전사할 수 있다"며, "기존 방식으로 풀HD급 200만 화소의 100인치 디지털 사이니지를 제작할 경우 30일 이상이 소요되지만, 롤 전사 공정을 이용하면 1시간 안에 제작할 수 있고 공정비용도 크게 절감된다"고 기대감을 전했다.

마이크로 LED는 각 화소에 단결정 무기물로 구성, 기존 LED 디스플레이 대비 반응속도와 발광효율을 개선한 디스플레이를 말한다.

시장조사업체 마켓&마켓에 따르면 마이크로 LED 시장은 올해 2억5천만 달러(한화 ) 규모에서 오는 2025년 199억2천만 달러(한화 ) 규모까지 연평균 54.7%씩 성장할 전망이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기계연, 세계 최초 롤 전사 '마이크로 LED' 제조 기술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