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政, 나고야의정서 이행 앞두고 부처합동 대응 컨퍼런스 개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8일 서울 코엑스서 진행…'국내외 정보 공유' 및 '이행방안' 등 논의 예정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정부가 나고야의정서 이행을 앞두고, 오는 28일 서울 코엑스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나고야의정서 대응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최근 나고야의정서의 국내 이행법률이 제정, 국회에서 비준동의안이 통과됨에 따라 나고야의정서의 현황과 대응방안을 공유, 국내 이행체계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함이다.

나고야의정서는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 및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을 제공국과 이용 국가 간에 공정하고, 공평하게 이용해야 한다는 국제협약이다.

유전자원을 이용할 경우, 이용자는 제공국의 승인을 받고, 이익 공유를 해야 하며, 이용국은 자국 이용자가 절차를 준수했는지 확인해야하는 의무가 발생한다.

국내에서는 지난 1월, 이행법률인 '유전자원의 접근·이용 및 이익 공유에 관한 법률(이하 유전자원법)'이 제정·공포되고, 지난 달 비준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나고야의정서가 우리나라 생물자원 보호의 기회를 제공하지만, 해외 유전자원의 이용이 많은 국내 생물(바이오)산업계 입장에서는 각국의 생물자원 보호조치 강화에 따른 수급 불안정과 연구개발 지연, 유전자원 사용료(로열티) 상승 등의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이번 컨퍼런스에서 국내 생물자원 관리·연구기관들의 대응체계와 전략을 관련 산업계와 공유하고, 올 하반기 시행을 앞둔 유전자원법의 주요 내용을 소개할 방침이다.

또 관계부처간의 협력을 강화, 분야별 이해당사자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효과적인 나고야의정서 이행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정병선 미래창조과학부 기초원천연구정책관 국장은 이와 관련해 "나고야의정서에 따라 해외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 및 그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공유의 공식적 채널이 가동되면 이를 효과적으로 그리고 지속가능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주요 연구자원의 확보 및 관련 정보의 지속적 제공을 통해 연구자들을 지원해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는 환경부(장관 조경규),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재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주형환),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가 공동 주최, 산·학·연 등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政, 나고야의정서 이행 앞두고 부처합동 대응 컨퍼런스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