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미래부, 기후기술현지화 지원 본격 착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신기후체제 대비 산학연 기후기술협력 역량 증진

[아이뉴스24 박영례기자]정부가 신기후체제에 대비, 개도국의 기후기술 지원 요청 수요 대응과 우리나라 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뒷받침할 기후기술현지화사업에 본격 착수한다.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는 23일부터 한달간 이 같은 '기후기술현지화 지원사업'공고를 실시한다고 22일 발표했다. 지원 규모는 총 24억7천500만원이다.

기후기술은 파리협정을 통해 신기후체제를 실현하는 핵심수단으로 부상한 상태. 특히 우리나라를 비롯해 기술 선진국들은 기후기술의 개발 및 개도국 이전을 위한 노력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는 책임 있는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이 같은 지원 활동을 수행하는 동시에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 대비 37% 감축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지난해 6월 '기후기술 확보 로드맵', 12월 '제1차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국가 온실가스 감축 기본 로드맵'을 마련, 시행하고 있다.

또 미래부는 한국의 협력창구(NDE)로서 이번 사업을 통해 오는 2021년 신기후체제 출범 전까지 국내 관계자 및 기관들이 관련 경험과 지식을 축적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 마중물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다.

올해 첫 추진되는 이번 사업은 ▲개도국 협력 네트워크 구축 ▲현지 수요 발굴 ▲유망 프로젝트 관리·육성 지원을 통해 한국의 우수 기후기술 및 유관기관의 해외 진출 가능성을 높이고, 동시에 해외 온실가스 감축목표(11.3%) 달성에도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중 개도국 협력 네트워크 구축 과제는 개도국 정부 관계자(NDE 등) 초청 컨퍼런스 개최, 국제기구(CTCN) 분담금 납부, 한국 기후기술의 우수성 홍보 등을 집중 지원하게 된다.

또 현지 수요 발굴 과제는 개도국 기후변화 관련 문제를 기술·기업·재원을 동원해 사업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현지화 프로젝트 수요 분석 및 발굴 컨소시엄(수요발굴단) 구성·운영 지원하는 것이다.

아울러 유망 프로젝트 관리·육성 과제는 이미 발굴돼 있는 유망한 현지화 프로젝트 실행에 필요한 마스터 플랜 수립, 기술 실증, 타당성 조사, 역량강화 등과 같은 사전 개발작업을 지원하게 된다.

신청은 내달 24일까지 녹색기술센터(GTC)로 사업제안서를 접수하면 되며, 신청서류, 평가기준 등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내달 3일 열리는 사업 설명회에서 소개된다.

평가는 서류검토, 발표평가 등으로 진행되며, 온실가스 감축정도, 개도국의 지속가능 발전 기여도 및 개도국 내 관련 국가정책 등과의 부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선정하게 된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기후기술현지화 지원 본격 착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