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KAIST 개교 46년 만에 첫 동문총장 탄생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신임총장에 신성철 교수 …내부 교수 선임 13년 만

[아이뉴스24 박영례기자] KAIST 개교 46년 만에 첫 동문총장이 탄생했다.

KAIST는 21일 오전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임시이사회(이사장 이장무)를 열고 제16대 KAIST 신임총장에 신성철 KAIST 물리학과 교수를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신성철 총장은 1977년 물리학과 석사를 졸업, KAIST 개교 46년 만에 첫 동문 출신 총장이 됐다. 또 내부 교수를 총장에 선임한 것도 13년만의 일이다.

신성철 신임총장은 경기고, 서울대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KAIST에서 고체물리 석사,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에서 재료물리 박사학위를 받았다. 이스트만 코닥연구소 수석연구원을 거쳐 지난 1989년 KAIST 교수에 임용됐다.

KAIST 학생부처장, 국제협력실장, 기획처장, 고등과학원설립추진단장, 나노과학기술연구소 초대소장, 부총장 등과 대덕클럽 회장, 한국자기학회장, 한국물리학회장,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부의장,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초대 및 2대 총장 등을 역임했다.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한국물리학회 학술상, 닮고싶고 되고싶은 과학기술인, KAIST 올해의 동문상, KAIST 국제협력대상, 아시아자성연합회(AUMS)상, 과학기술훈장 창조장(1등급), 대한민국 학술원상, 대한민국 최고과학기술인상 등을 수상했다.

신 총장은 나노자성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으로, 나노자성체 스핀 동력학을 연구하는 ‘나노스핀닉스(Nanospinics)' 연구 분야를 선도적으로 개척했으며, 이 연구분야에서 290편의 학술지 논문 게재, 37건의 특허 등록, 160여회의 국내외 학술 초청강연을 했다.

특히, 자성학 분야의 오랜 난제인 2차원 나노 자성박막 잡음 현상을 처음으로 규명한 과학자로 국제적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다.

이 같은 학술적 업적으로 자성학 분야 한국 과학자로는 유일하게 미국물리학회 석학회원(Fellow)으로 선정됐고, 한국 과학자로는 처음으로 AUMS(아시아자성연합회)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KAIST 이사회는 신성철 교수를 "KAIST를 글로벌 명문 대학으로 이끌 훌륭한 비전과 리더십을 갖춘 인물로 판단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신성철 총장은 KAIST의 새로운 비전으로 '글로벌 Top 10 대학 도약'을 목표로 교육혁신, 연구혁신, 기술사업화 혁신, 국제화 혁신, 미래전략 혁신 등 5대 혁신 방안을 강력히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신임총장은 교육부 장관의 동의와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의 승인을 거쳐 확정되며, 임기는 4년이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KAIST 개교 46년 만에 첫 동문총장 탄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