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삼성-성균관대, 비정질 그래핀 대면적 합성기술 개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차원 물질 내 원자간 결함구조 조절해 합성 성공

[아이뉴스24 강민경기자] 국내 연구진이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그래핀의 새로운 형태인 비정질 그래핀의 대면적 합성기술을 개발했다.

이는 대표적인 차세대 신소재인 2차원 소재의 응용범위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학계는 전망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총장 정규상)는 삼성전자와 함께 반도체 웨이퍼 위 '대면적의 단원자층 비정질 그래핀 합성' 원천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1일 발표했다.

연구에는 공과대학 신소재공학부의 황동목 교수, 이재현 박사 등 성균관대 연구팀과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황성우 전무, 주원제 박사 등이 참여했다.

그래핀은 탄소원자들이 육각형의 격자를 이루며 규칙적으로 배열된 구조를 가진 단일원자층 두께의 대표적인 결정성 2차원 물질로, 매우 뛰어난 전기적, 기계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 꿈의 신소재로 불리기도 한다.

2004년 그래핀의 우수한 특성이 알려진 이후 다양한 2차원 물질이 세계적으로 매우 활발하게 연구돼왔으나, 지금까지의 2차원 물질의 연구는 물질내 구성원자들이 규칙적으로 배열돼있는 결정성 물질에 국한됐다.

성대-삼성전자 공동연구팀은 지난 2014년도에 반도체 기판 위에 단결정 그래핀을 대면적으로 합성하는 원천기술을 개발해 학계 및 산업계에서 큰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들은 이번 후속연구를 통해 2차원 물질내의 원자간 결함구조를 조절해 2차원 평면상에서 탄소원자들이 랜덤하게 연결된 비정질 그래핀을 대면적으로 합성하는 데 성공했다.

황동목 교수는 "이번 성과는 차세대 산업의 핵심소재로 부각되고 있는 2차원 소재의 범위를 대폭 확장한 것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며 "기존 결정성 2차원 소재와는 다른 비정질 2차원소재의 새로운 특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응용분야를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번 연구결과 논문은 사이언스어드밴스(Science Advances)지 온라인판에 지난 10일 게재됐다. 이 논문에 공동 제1저자로 참여한 성균관대 이재현 박사는 한국연구재단의 대통령포스닥사업의 지원을 받고 있다.

강민경기자 spotligh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성균관대, 비정질 그래핀 대면적 합성기술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