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황교안 대행, 김용수 미래부 실장 방통위원 내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논란 속 인사 단행, 야당 등 반발로 파장 거세질듯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논란 속에 김용수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정책실장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으로 내정했다.

황 대행 측은 이번 인사를 행정고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지만, 야당과 방통위의 반발이 커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5일 황교안 권한 대행 측은 이기주 상임위원 후임으로 김용수 미래부 실장을 내정했다고 발표했다.

황교안 대행 측은 "방통위는 위원장 포함 5인의 위원으로 구성되는 합의제 행정기관이나 오는 7일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의 임기가 끝나면 위원 3명이 공석이 돼 위원회 구성이 불가능하다"며 "행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이번에 후임을 내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용수 내정자는 방송통신위원회 방송진흥기획관·국제협력관, 대통령비서실 정보방송통신비서관 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미래창조과학부 정보통신정책실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황 대행 측은 "김 내정자가 공직생활 대부분을 정보통신 분야에서 근무하여 정보통신 및 방송 분야 정책경험이 풍부하고, 넓은 업무시야와 추진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그 동안 아날로그 TV방송의 디지털화, 지능정보기술 기반의 제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지능정보사회추진단' 발족 등 다양한 성과를 거양하여 방송통신정책 발전을 위한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김 내정자의 공식 임명까지 이뤄지면 최 위원장 임기가 만료되도 방통위 5명 중 3명이 참석할 수 있어 위원회를 열 수 있다. 5월 대선까지 행정공백을 줄일 수 있는 셈이다. 황 대행이 위원 지명에 나선 배경이다.

반면 대선으로 정권이 교체돼 여야가 바뀌면 상임위원 구성이 꼬이게 될 수도 있다는 점 등을 의식, 야당 측이 이번 인선을 이른바 '알박기' 인사라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방통위 노조도 김용수 실장이 방통위 기능을 축소하는 역할을 했다며 성명을 내고 인사 내정을 철회해달라고 요구 한 바 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황교안 대행, 김용수 미래부 실장 방통위원 내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