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미래부, 케이블TV 아날로그 종료 지원협의체 발족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원협의체 1차 회의를 통해 지원계획 및 가이드라인 마련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케이블TV 아날로그 종료에 대한 자문과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공유하기 위해 전문가, 시청자단체 등으로 케이블TV 아날로그 종료 지원협의체'를 발족한다고 27일 발표했다.

앞서 미래부는 '유료방송 발전방안' 후속조치 공청회를 통해 '케이블TV 아날로그 종료 지원 계획(안)' 에 대한 각계 의견을 청취했다. 세부 추진과제로 케이블TV 아날로그 종료 지원협의체(이하 '지원협의체')의 운영을 밝힌 바 있다.

이번 지원협의체는 아날로그 종료 시범사업 개시 시점(2분기)부터 아날로그 종료 승인제 시행 시 까지(방송법 84조 개정) 운영될 예정이다. 사업자의 종료 계획 및 추진 상황․결과에 대한 자문, 시범사업 평가 등을 수행한다.

미래부는 이날 지원협의체 1차 회의를 통해 ‘케이블TV 아날로그 종료 지원계획(안)과 '케이블TV 아날로그 방송 종료 가이드라인(안)'(이하 '종료 가이드라인')을 논의, 마련했다.

구체적으로, 종료 지원계획은 8VSB(8-level vestigial sideband) 전환 및 아날로그 송출 중단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청자 불편 최소화, 취약계층 보호, 지상파 시청권 확보 방안 등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아날로그 종료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기반으로서 시범사업 등의 지원, 지원협의체 구성․운영, 종료 승인제 도입 등을 담고 있다.

아울러, 종료 가이드라인은 사업자의 아날로그 종료 절차와 종료 추진 시 사업자가 시청자 보호를 위해 준수해야 할 구체적 사항을 제시하고 있다.

미래부는 24일 지원협의체 자문을 거쳐 마련한 종료 지원계획과 종료 가이드라인을 ’2분기 실시하는 아날로그 종료 시범사업부터 적용할 예정이며, 시범사업 결과를 바탕으로 가이드라인 등을 보완해 아날로그 종료 준비 사업자를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아날로그 종료 지원 정책은 그간의 취약계층 요금 감면, 8VSB 허용 등 디지털 전환 지원 중심에서 한 단계 나아가 시청자의 시청권을 보호하한다"며 "사업자의 아날로그 종료를 도움으로, 진정한 디지털 시청 환경 구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케이블TV 아날로그 종료 지원협의체 발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