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카카오모빌리티, 5천억 투자 유치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모펀드 TPG 투자, 지분 30% 확보 … 택시·드라이버 유료화 예상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모빌리티가 사모펀드로부터 5천억원 투자를 유치했다.

카카오는 글로벌 대체 투자자인 TPG는 30일 카카오모빌리티(가칭) 설립을 골자로 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0일 발표했다. 이번 투자로 TPG는 카카오모빌리티 지분 30%를 보유하게 된다.

TPG 컨소시엄은 카카오모빌리티에 5천억원을 투자해, 고객에게 보다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5천억 수혈, 택시·드라이버 수익화 '속도'내나

카카오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모빌리티 사업의 새로운 도약과 성장을 모색하고 빠른 의사결정 및 실행을 통해 공격적인 확장을 추진해 나간다.

이를 위해 지난 5월 모빌리티 사업 부문의 분사를 확정하고, 정주환 현 카카오 모빌리티 사업부문 총괄 부사장을 새 법인 대표로 내정했다.

새롭게 신설될 카카오모빌리티에서는 현재 카카오에서 제공 중인 카카오택시와 카카오드라이버, 카카오내비 서비스를 담당하게 되며, 올 하반기 주차 서비스 등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내정자는 "오프라인 산업의 온라인 전환은 전 세계적인 추세이며, 국내 모빌리티 산업의 온라인 전환은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단계"라며 "무한한 가능성이 열려있는 만큼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업 및 우수한 인재 확보를 통해 모빌리티 전 영역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이용자와 사업자 모두가 윈윈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팀 다텔스(Tim Dattels) TPG캐피탈 아시아 총괄 대표는 "급성장하는 한국 택시 호출앱 시장 리더인 카카오의 사업 모델은 매우 혁신적"이라며 "TPG는 카카오처럼 기존 산업을 재편하고 창조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혁신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는 데 집중해 왔으며, TPG의 전문성을 활용해 카카오 모빌리티의 성장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이번 모빌리티 사업 부문 분사 및 투자 유치를 통해 일 호출수 150만건에 달하는 카카오택시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수익화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올해 3분기부터는 기업용 업무 택시 호출 서비스를 시작하며, 카카오택시 앱 내 광고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카카오페이를 활용한 택시 요금 자동결제 시스템은 한국스마트카드와의 협업을 통해 개발 중이며, 재팬택시와의 제휴 모델과 같은 글로벌 진출도 한층 더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국내외 자동차 제조사와의 제휴를 통한 시승 이벤트, 카카오택시 블랙 서비스 등 기존 수익 모델은 한층 더 정교해지고 확대된다.

최근 출시 1년을 맞은 카카오드라이버는 마케팅을 강화하고 성장세를 더욱 끌어올릴 계획이다. 지난 2월 220만이던 가입자 수는 6월 현재 270만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용 후 4주 내 재호출율은 70%에 가까울 정도로 호평을 받고 있다. 기존 업체들과의 상생 노력도 강화함으로써 이용자와 기사 모두에게 특별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꾸준히 모색할 계획이다.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카카오내비의 품질 고도화 노력도 지속된다. 실시간 교통정보를 활용한 빠른 길안내는 물론, 연휴 전 날짜별 교통량 사전 예측, 이용자들이 가장 많이 방문한 맛집이나 여행지 등 추천 목적지 정보도 카카오내비만의 차별화된 기능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카카오내비의 6월 현재 가입자 수는 1천만이며, 2016년 2월 출시 후 현재까지 월 이용자는 87% 이상, 월간 길안내 수는 92% 성장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카오모빌리티, 5천억 투자 유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