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AI로 진짜·가짜뉴스 가려낸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미래부, 2017년 '인공지능 R&D 챌린지' 대회 추진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진짜뉴스, 가짜뉴스를 가려낼 인공지능(AI) 기술을 찾는다.

미래부는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통해 사회현안문제 해결, 경제․사회적 파급효과 극대화를 위한 '2017년 인공지능 R&D 챌린지' 대회를 추진한다고 28일 발표했다.

이는 지난해 발표한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첨단 분야인 인공지능 연구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도입된 대회다.

올해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R&D 대회의 주제는 '가짜뉴스 찾기'다. 이번 대회는 오픈소스 등 개방형 연구 활성화로 인공지능 연구 장벽이 낮아진 점을 고려해, 기업·대학·연구소는 물론 대학(원)생, 일반인 등의 폭넓은 참여를 허용할 계획이다.

미래부는 공개적인 대회를 통해 우수 연구팀을 뽑고, 시상과 함께 본격적인 ‘가짜 뉴스‘ 후속 연구(2018∼2019년)를 지원한다.

참가팀들은 7월부터 12월까지 정부 예산지원 없이 '가짜뉴스' 판별을 위한 2가지 세부기능 구현을 목표로 선행연구를 추진한다. 12월에는 공개 대회형식의 경쟁평가를 통해 우수팀을 다수선발하여 시상하고 이들 팀에게 '가짜뉴스 판별'을 주제로 후속 R&D를 경쟁형 방식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김정원 미래부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의 부단장은 "인공지능의 경제‧사회적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도전과제를 지속 발굴하고, 인공지능 R&D 챌린지를 통해 기술적 해결책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AI로 진짜·가짜뉴스 가려낸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